[뉴스엔뷰]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30일 종료됐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추 후보자는 모두발언에서부터 정부 여당을 중심으로 추진해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을 통한 사법개혁 완성 의지를 피력했다.

자유한국당 의원을 중심으로 6·13 지방선거 울산시장 후보 공천 청와대 개입 의혹, 출판비 횡령 의혹, 장남 휴가 복귀 시한 연장 관여 문제 등이 불거졌으나 추 후보자는 관련 의혹을 모두 일축했다.

추 후보자는 이날 "공수처 설치법, ·경 수사권 조정안이 입법되면 그에 대한 후속 조치를 신속히 완료해 개혁 법안이 실효성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법무·검찰의 경직된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스스로 혁신할 수 있는 내부시스템을 갖춰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법무·검찰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원칙과 소신을 지키기 위해 걸어온 길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그 길의 어려움을 걱정하여 제가 해야 할 일, 제가 옳다고 믿은 일 앞에서 물러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권력의 시녀 노릇이나 하고 때로는 시민 위에 군림하는 자세로 인해 국민 신뢰를 실추시키고, 땀 흘리는 검사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고 생각한다""과도하게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검찰 개혁 의지도 내비첬다.

추 후보자는 "국회가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해 합리적인 방안으로 결론을 내린다면 거기에 맞춰 법무부는 이 제도가 조속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청문보고서는 채택되지 않았다. 한국당은 추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불채택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