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풍선'깡'…59억원 ‘깡’한 혐의, 조직 3곳·BJ 등 25명 적발

[뉴스엔뷰] 경찰이 불법 행위 소지가 있는 인터넷 개인방송 비제이(BJ) 91명을 검거했다.

이와 함께 사이버도박, 성폭력 등 19건에 대한 수사 또는 내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인터넷 방송 플랫폼에서 쓰이는 '별풍선'을 '깡'한 경우도 적발했다.Ⓒ뉴시스
경찰은 인터넷 방송 플랫폼에서 쓰이는 '별풍선'을 '깡'한 경우도 적발했다.Ⓒ뉴시스

1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해 92~1210일 인터넷 개인방송 불법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을 통해 91명을 붙잡아 이 가운데 4명을 구속했다. 전체 적발 건수는 16건이다.

적발 유형별로는 성폭력 사건이 6건으로 가장 많았는데, 6명이 붙잡혔고 이 가운데 2명이 구속됐다.

경찰은 방송을 미끼로 출연자를 성폭행을 하거나, 중간에 불법 촬영을 하는 등 인터넷 방송이 성범죄 수단으로 악용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불법 관련자가 가장 많았던 유형은 사이버도박으로, 4개 사건에서 49명이 붙잡혔고 이 중 1명이 구속됐다.

경찰은 방송 중 도박 사이트 홍보를 하거나 시청자에게서 돈을 받아 대리도박을 하는 등의 사례도 있었다고 전했다.

심지어 인터넷 방송 플랫폼에서 쓰이는 '별풍선'''한 경우도 적발했다.

경찰은 별풍선을 구매하게 한 뒤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지급하는 수법으로 59억원 상당의 자금을 한 혐의로 조직 3곳과 BJ 25명을 적발하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재화매입) 혐의로 사법 처리 했다.

경찰은 또 폭력·동물학대 1, 교통범죄 2건을 적발했다. 적발 사례 이외에도 현재 인터넷 개인방송 관련 사이버도박 5, 별풍선깡 등 1, 폭력·동물학대 2, 성폭력 8, 교통범죄 3건에 대한 내사 또는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