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자본감시센터(투감) 고발장 접수

[뉴스엔뷰] 검찰이 론스타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된 스티븐 리의 체포 실패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의 고발에 따라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뉴시스
투기자본감시센터의 고발에 따라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뉴시스

 

투감은 론스타코리아전 대표인 스티븐 리의 국내 송환이 이뤄지지 않은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성상헌 부장검사)가 이 사건을 맡아 수사한다.

이번 수사는 투감이 지난달 27일 조 전 장관 등 관계자를 53,000억원대 ISD(국가·투자자 간 소송)의 책임자로 수사하라는 고발장을 접수한 데 따른 것이다.

투감은 론스타 외환은행 헐값매각의혹을 최초로 제기한 시민단체다.

이들은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전 장관,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 문무일 전 검찰 총장 등 13명을 범인은닉·위계에의한공무집행방해·특경법위반(배임직무유기 등으로 고발했으며 이금로 전 법무부 차관, 박균택 전 검찰국장, 서정민 전 법무과장, 이용구 법무실장, 이인걸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도 고발대상에 포함했다.

기소가 중지된 론스타코리아전 대표 스티븐 리는 지난 201786일 이탈리아에서 현지 경찰에 체포됐으나 당시 법무부가 범죄인인도청구 절차를 밟는 과정이 지연돼 22일에야 이탈리아 당국에 통보가 갔으며 스티븐 리는 이미 석방돼 국내에 송환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투감의 윤영대 대표는 “‘매국노를 잡아 국가손실을 회수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를 고의로 풀어줬다경찰이 적색수배자에 대한 보고를 올렸을 텐데 이를 총괄하고 외교부를 동원해 범죄인이 인도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해야 하는 게 민정수석이라고 주장했다.

키워드

##론스타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