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2~23일 외부일정을 잡지 않고 인수위 인선 및 차기 정부 국정운영 구상 등에 몰두한 가운데 인수위원장을 누구에게 맡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인수위원장의 경우 향후 국정 운영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상징적인 인물이기 때문이다.

 

인수위원장에 대한 하마평이 무성한 가운데 박 당선인이 그동안 보여준 인사 스타일을 고려할 때 인수위원장이 차기 정부의 총리직까지 맡게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또한 박 당선인이 인사 원칙으로 내세운 대탕평과 경제위기상황을 고려해 호남 출신에 경제전문가가 인수위원장을 맡게 될 가능성도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     © 사진=뉴스1


 

역대 인수위원장은 대부분 대선 캠프 외부 인사들이 맡아왔으나 박 당선인은 검증된 인물을 기용하는 신중함이 특징인 만큼 박 당선인의 주변에서 활동해 온 인물을 인수위원장에 기용할 가능성이 높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박 당선인의 선거 캠프에서 활동했던 한 관계자는 "박 당선인의 신중한 인사스타일로 볼 때 두 달 남짓한 인수위 기간 동안만 활동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차기 정부의 총리까지 맡길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인수위원장으로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로는 '대탕평'과 '경제위기 극복' 기준에 부합하는 ‘호남 출신에 경제전문가’ 가운데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함께 박 당선인의 대선 캠프에서 국민행복추진위원회 산하 힘찬경제단장으로 활동한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국민대통합 차원에서 동교동계 출신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 진념 전 경제부총리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으며 전북 전주 출신의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과 전북 군산 출신의 강봉균 전 민주당 의원의 이름도 나오고 있다.

 

김종인 위원장은 호남 출신인데다 박 당선인의 당 비상대책위원장 시절부터 경제민주화를 비롯한 주요 대선 공약을 총괄해 왔다는 점에서 대선 공약 실천을 위한 로드맵을 그릴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나 김 위원장이 경제민주화 공약 마련 과정에서 기존순환출자 규제 도입 등을 놓고 박 당선인과 갈등 양상을 보인 만큼 인수위원장직에 등용하기는 부담이 될 것이란 관측도 함께 나오고 있다.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역시 호남(광주제일고 졸업) 출신에 경제전문가라는 점에서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또한 동교동계 출신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을 기용할 것이란 얘기도 있으며 전북 부안 출신에 경제통으로 꼽히는 진념 전 경제부총리는 호남 출신에다가 김대중 정부에서 부총리까지 지냈다는 점에서 대통합의 취지와 부합하는 인물이란 평가도 나온다.

 

하지만 대탕평 인사의 원칙이 꼭 호남 지역 출신인사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란 전망도 나온다.

 

때문에 안철수 전 무소속 대통령 후보의 '경제멘토' 역할을 한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역시 '화합형 인사 카드'로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새누리당 관계자에 따르면 "대탕평의 의미에는 지역뿐만 아니라 이념과 세대, 실무 능력 등도 있으며 굳이 호남출신에 한정되기 보다는 개혁적인 인물을 깜짝 등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따라서 진보 성향의 박상증 전 참여연대 공동대표와 중도성향의 대표적 지식인인 송호근 서울대 교수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박 당선인의 선대위 구성 때도 꾸준하게 공동선대위원장으로 검토된 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