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현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한·미 군 지휘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 = 청와대 제공
사진 =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이날 한미 군 지휘부를 만난 자리에서 "양군 지휘부의 진용이 새롭게 짜여진 계기에 우리 한미동맹과 또 강한 안보를 위해서 헌신하시는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하고 싶어서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동맹의 공고함과 한미 양국의 긴밀한 공조는 최근 북한의 '단도(단거리) 미사일'을 포함한 발사체의 발사에 대한 대응에서도 아주 빛이 났다고 생각한다""양국은 긴밀한 공조와 협의 속에 한 목소리로, 또 차분하고 절제된 목소리를 냄으로서 북한이 새롭게 추가적인 도발을 하지 않는 한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갈 수 있게 됐다"고 치하했다.

그러면서 "남북 관계의 개선과 군사적 긴장 완화는 미국과 북한간의 비핵화 대화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하노이에서의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없이 끝난 상황에서도 대화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는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의 개인적인 신뢰와 함께 달라진 한반도 정세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저는 한미동맹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뿐만 아니라 동북아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그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믿는다""한미 동맹의 힘으로 한반도 평화가 구축되더라도 동북아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미 동맹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런 면에서 한미 동맹은 결코 한시적인 동맹이 아니라 계속해서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해 가야 할 영원한 동맹이라고 생각한다""한미 양국의 위대한 동맹을 위하여 끝까지 함께 가자"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지난해 11월 취임한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주한미군사령관)에 대해 "에이브럼스 사령관이 부임한 이래 한미 동맹은 더욱 굳건해 졌고, 또 연합 방위 태세가 더욱 철통같아졌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에이브럼스 사령관의) 부친께서는 한국전쟁 때 한국에서 복무까지 하신, 한국과 인연이 매우 깊은 그런 분"이라며 "그런 분이 한미 동맹의 한 축을 맡아주고 계신 것은 우리에겐 아주 큰 행운이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한국말로 "대통령님 감사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미 측 주요 직위자들은 주한미군을 대표해서 이 자리에 참석할 수 있음에 무한한 자긍심을 느끼고, 또 한미동맹의 일원으로서 함께 근무하고 또 헌신할 수 있음에 영광이다"라며 "대한민국 정부와 또 우리 대통령님의 탁월한 리더십 덕분에 한국군은 현재 역사적인 수준의 투자를 단행하고 있고, 이로 인해 우리 한미동맹의 전반적인 능력이 강화되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대통령님께서 또 우리의 연합 연습 및 훈련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피력해 주셨기에 우리는 적절한 수준의 대비태세, 그리고 관련 태세를 유지해 나가면서 신뢰도 높은 억제력을 발휘하는 가운데, 또 외교적인 영역에서 우리 외교관 분들께서 성과 있는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고 있다""우리는 함께 노력함으로써 여러 기회를 포착해 나가는 가운데, 또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한미 양자 간 동맹의 차원에서의 해결책들을 찾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를 '단도 미사일'이라고 표현했다. 북한의 발사체를 '탄도 미사일'로 규정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으나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단거리 미사일'을 잘못 말했다며 발언을 정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