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유정 기자] 오는 2021년까지 지금의 광화문광장이 3.7배 이상 넓어진다. 아울러 세 곳으로 단절돼 있던 지하공간이 하나로 통합된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국제설계공모전 결과를 발표하고, 최종 당선작인 '딥 서피스'(CA조경기술사사무소 등)를 공개했다.

세종문화회관 앞쪽 차로가 광장으로 편입돼 전체 규모가 69300, 기존보다 3.7배 넓어진다. 정부종합청사·세종문화회관 쪽 도로가 없어지고, 기존 질서 없는 구조물을 정리한다.

경복궁 앞에는 36000규모 '역사광장'이 만들어지고, 지금의 외교부 앞쪽에는 24000규모 시민광장이 조성된다.

이를 위해 그동안 광화문광장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세종대왕상과 이순신장군상을 세종문화회관 옆과 옛 삼군부 터(정부종합청사 앞)로 각각 이전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광화문 광장에서 경복궁과 북악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조망을 갖출 예정이다.

해치광장 등 세 곳으로 단절돼 있던 지하공간은 하나로 통합해 문화 이벤트가 연중 열리는 휴식·문화·교육·체험 공간으로 채워진다. 지상과 지하공간은 '선큰'으로 연결해 시민들이 위아래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하에는 동대문에서 광화문까지 막힘없이 이어진 보행로가 생기고, GTX A 노선의 광화문복합역사를 신설해 총 5개 노선이 맞물리는 초대형 환승역이 탄생한다.

지하철 5호선 광화문, 1·2호선 시청, GTX-A 노선과 선로를 공유하는 총 5개 노선을 연결하는 초대형 복합역사를 만들 계획이다.

또 일제강점기 때 훼손됐던 월대(月臺·궁전 건물 앞에 놓는 넓은 단)와 현재 흔적을 찾을 수 없는 '의정부'터 복원도 추진된다.

이와 함께 연말까지 '세종로 지구단위계획'을 정비해 북촌·서촌·사직동·정동·청계천 등을 연결해 광화문을 중심으로 도심 보행 공간을 재편한다.

이번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에는 서울시 예산 669억원, 문화재청 예산 371억원 등 총 140억원이 투입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