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영훈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4차 산업혁명의 성공을 위해 데이터·인공지능(AI) 활성화를 추진한다.

홍 부총리는 16일 서울 서초구 양재R&CD혁신허브에서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제3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데이터·AI 경제 활성화 계획'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2023년까지 데이터 시장규모 30조원 달성, 인공지능(AI) 유니콘기업 10개 및 데이터·AI 융합인재 1만명 육성을 목표로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수소차·연료전지 분야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해야 한다""이를 위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수소의 생산, 저장·운송과 활용, 안전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전략을 마련했다""지난해 약 2만대였던 수소차를 2022년까지 8만대까지 확대하고, ·중소기업 상생, 전문인력 양성, 글로벌 표준 선점 등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방안도 포괄하고 있다"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대해 설명했다.

또 홍 부총리는 "빅데이터센터 100개와 빅데이터 플랫폼 10개를 구축해 데이터의 생산부터 활용까지 활성화하겠다""세계에서 데이터와 AI를 가장 안전하게 잘 다루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데이터·AI경제 활성화에 대해 소개했다.

그러면서 "앞서 2019년 경제정책방향에서 밝힌 대로 자동차, 조선,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에 대해서는 각별하게 경쟁력 제고와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관광, 보건, 게임·콘텐츠, 물류 등 서비스산업은 고용과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큰 만큼 과감한 지원과 핵심규제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홍 부총리는 "8대 선도사업 중 스마트공장·산단, 미래차, 핀테크, 바이오헬스는 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제도개선과 재정·세제 등 집중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 같은 경쟁력 제고, 활성화 대책을 늦어도 3월말까지 마련해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논의를 거쳐 수소경제 활성화 최종방안이 마련되면 오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는 수소경제 행사에서 이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