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최근 미세먼지가 재난 수준의 기승을 부리자 야권에서는 일제히 정부의 부실 대책에 대해 질책했다.

사흘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서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15일 야권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 실패와 대책마련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배출을 30% 이상 줄이겠다고 약속했지만 현 정부 들어 되레 악화되고 숨쉬기가 두렵다는 국민 공포가 더 커졌다""이런 상황에서 정부대책이 실효성 없는 탁상공론에 그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UN 산하 기후 보고서를 보면 원전을 더 늘려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는데 우리 탈원전 정책은 친환경이 아니라 반환경 정책"이라며 "노후된 화력발전소는 미세먼지 주범이라고 하는데 화력발전소를 7기나 새로 짓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탈원전 반대 서명이 현재 30만명을 넘었다""앞으로 탈원전 정책을 저지하는 운동이 확산될 것이다. 신한울 3·4호기 재개부터 공론화를 다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정부는 미세먼지 대책으로 공공기관 차량 2부제 시행, 노후 경유차량 운행 제한 등 대단히 미약한 정책만을 내놓고 있다""땜질식 처방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는 민생문제 중 가장 중요한 민생문제로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챙겨야할 가장 중요한 민생과제"라면서 "정부도 이 문제에 대해 최우선적으로 대책을 세워야하지만 국회에서도 집중적으로 의논할 것을 제안한다"고 당부했다.

민주평화당도 "미세먼지의 원인에 대해 쉬쉬하면서 대책을 강구한다는 것은 정부의 직무유기"라며 "정부가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