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리·감독 강화 따른 생색내기 지적

[뉴스엔뷰 한성원 기자] 대부업계가 한계채무자 2만여 명의 시효완성 채권을 소각했다.

24%에 이르는 고금리로 배를 채우고 있는 대부업계가 이른바 생색내기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한국대부금융협회는 지난 18일 제2차 장기연체 채권 소각에 참여 의사를 밝힌 26개 대부업체의 위임을 받아 총 2473억원(원금 기준, 채무자 수 19909) 규모의 채권을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양도함으로써 소각 처리토록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소각한 채권은 해당 대부업체가 장기간 연체돼 회수가 어렵다고 자체 판단한 채권이다.

시효완성 채권, 파산·면책 채권, 사망채권, 장기연체 채권, 상속포기 채권, 이민 채권, 사회취약계층 채권, 명의도용 채권 등이 이에 포함됐다.

대부업계는 지난해 말에도 채무자 26만명의 시효완성 채권 28000억원을 자율 소각한 바 있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지난해부터 금융권 소멸시효채권·장기연체채권 소각을 추진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연 24%에 이르는 고금리로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 가계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대부업계의 꼼수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서울 마포에 거주하는 A씨는 소멸시효가 지나거나 사망 등의 이유로 어차피 회수할 수 없는 채권을 소각하면서 대부업체들이 마치 선심 쓰듯 홍보를 하고 있다면서 결국 이는 최근 들어 대부업계에 대한 감독이 강화되면서 대부업체들이 현 정부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