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소윤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고용세습’ 의혹에 ‘보여주기’식 해명을 하고 있다.

지난 22일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지난 22일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서울교통공사, 고용 세습 하느라 공채 인원 감축하나?

앞서 서울교통공사는 2020년까지 공채 선발 인원을 1029명 줄일 계획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친인척을 정규직화 하느라 공채 인원을 감축시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7월 박원순 서울시장은 산하기관 무기계약직 2442명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교통공사의 무기계약직 1285명이 지난 3월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교통공사는 ‘2017년 경영실적 보고서’를 통해 중장기 채용 전략으로 ‘청년들의 지속적 채용으로 직원 고령화 보완’이라는 내용을 밝혔다. 이와 달리 고용 세습으로 인한 공채 인원 감축 계획으로 인해 청년일자리 1029개가 날아갔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전수조사가 아닌 자유응답 형식의 친인척 조사, 신뢰성 없어

교통공사는 고용 세습 의혹과 관련 친인척 조사를 했다며 현황을 발표했지만 이마저도 신뢰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2일 서울시가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에게 제출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조사 현황’에 따르면 올해 3월 실시한 친인척 재직자 조사는 공사 전 직원에 대한 전수조사가 아닌 139개 부서단위로 현황 파악해 보고했다.

공사는 공사 직원 17084명 중 설문조사 응답률이 99.8%이라고 강조했으나 부서 단위 취합 과정에서 친인척 재직자 여부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인사처는 해당 조사와 관련 고의적 미제출이나 허위 기재시 업무지시 불이행으로 간주하겠다는 공문을 발송했으나 교통공사는 미 응답 부서 두 곳에 대해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 “교통공사는 해당 조사를 참여율 99.8%라고 밝혔지만 전수조사가 아닌 이상 조사의 신뢰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며 “응답자의 자유응답에만 맡긴 형식적 조사가 아니라 부당채용 여부는 없었는지 살필 수 있는 엄정한 전수조사가 이루어져야한다”고 지적했다.

친인척 조사에 대한 지적에도 “응답률 99.8%”라는 말만 되풀이

이날 교통공사 관계자는 인원 감축과 관련 본지에 “정규직화와 무관한 일”이라면서 “지난해 5월 서울메트로와 자사의 통합에 따른 계획이며 유사기능과 중복인력을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15674명에서 14645명으로 감축하는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교통공사 측은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조사 현황’이 전수조사로 이루어지지 않아 신뢰성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응답률이 99.8%다”라는 점만 강조하면서 “더 이상 밝힐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서울시는 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특혜 의혹 관련 “서울시 자체 조사로는 대내외적 신뢰성·공정성 문제에 한계에 크다고 판단해 감사원 감사를 공식 청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