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소윤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직원들에게 정치 후원금을 강요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실체가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코레일, 국감 앞두고 정치 후원금 강요 의혹 >  코레일 측은 여전히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다”라고만 답해 거센 비난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2일 KBS 보도에 따르면 다음 달 열리는 국감을 맞아 코레일이 직원들을 상대로 코레일 감독기관 소속인 국토교통위원들에게 후원금을 내라고 종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해당 내용에 따르면 지난달 말 코레일 본사 일부 직원들이 국감을 대비해 담당 국회의원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해 많은 후원금을 당부한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직원들에게 보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해당 메일에는 부처별 후원금을 낼 특정 국회의원까지 정해줬다. 또 후원 날짜, 금액 등을 명시하라는 지침이 담긴 문서까지 첨부돼있다. 특히 당부 사항에 코레일을 밝히지 말라고 적시되어 있어 정치자금법 위반 적발을 피하기 위해서 수를 쓴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실제로 코레일 한 부처 직원 60% 정도가 해당 이메일 내용대로 특정 국회의원에게 후원금을 보냈다. 후원금을 송금한 직원들은 후원금 납부가 인사 고과에 반영될 것을 예상해 압박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24일 본지는 직장인 익명 앱 블라인드에 코레일 직원으로 추정되는 이가 “(사측이)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 의원들에게 잘 보이려고 부서마다 (후원 할) 국회의원들을 정해서 개인 명의로 납부하고 명단을 제출하라고 했다”고 주장하며 “납부자에 회사명을 절대 쓰지 말라고 했다”고 폭로한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당시 코레일 측은 본지에 “해당 내용이 익명 글인데 코레일이 답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 정치 후원금을 강요할 일이 없다”며 “해당 내용에 대해 코레일 차원에서 조사할 계획도 없다”는 취지로 답했다.

하지만 실제 정치후원금을 내라는 내용의 이메일이 공개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14일 코레일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전달 불거진 익명 글에 대해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으나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기 때문에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내부적으로 감사에 착수한 사실을 밝혔다.

그러면서 “감사를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는 말씀드릴 수 없다”며 “향후 사실 관계가 파악되면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레일의 이 같은 입장은 공기업이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에 연루되면서 해당 내용이 담긴 이메일이라는 물증이 나온 시점에서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사내에서 벌어진 일이 폭로가 되자 정작 당사자인 사측이 ‘모르쇠’를 하고 있는 모양새이기 때문이다.

한편 코레일의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과 관련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조사팀은 정치자금법 제 33조(‘누구든지 업무·고용 그 밖의 관계를 이용하여 부당하게 타인의 의사를 억압하는 방법으로 기부를 알선할 수 없다’고 규정)에 따라 실제 강요로 후원금 기부가 이루어졌는가 여부를 확인해 볼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