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행정안전부는 14일 관계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폭염대책 점검회의를 열고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지난 1일 서울 낮 기온은 38.8도까지 올라 111년 만에 최고 기온을 나타냈다.

질병관리본부 '온열질환감시체계 운영결과'에 따르면 지난 5일까지 온열질환자는 3329명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39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온열질환자 수는 2.8, 사망자 수는 5배 증가한 것이다.

이에 정부가 폭염으로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하는 가운데 온열질환 사망자의 판정기준을 마련한다.

정부는 온열질환 사망자의 정확한 판정기준을 마련하고 지자체의 재난관리기금이 폭염에 적극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온열질환을 가지고 열사병으로 사망한 경우에도 온열질환자로 집계되고 있다.

정부는 폭염으로 인한 작업 중지 사업장, 농작물 피해 확산 방지, 축사에 냉방시설을 지원하는 범위를 확대하는 등 추가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폭염이 재난으로 지정되기 이전이라도 지자체의 재난관리기금이 폭염 대응에 적극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용도를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폭염 피해 취약자 전수 조사와 실효성 있는 건강 보호조치, 국회의 재난안전법 개정안 처리, 국가 통합 폭염 건강정보 시스템 등을 빠른 시일내에 구축하는 온열질환 대책을 기대해 본다.

이와 함께 농어촌, 건설노동자, 공장 등 취약 근무환경에 대한 대책마련도 관심을 갖고 문제점 보완에 힘써 주길 주문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