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국내에 출시된 전기자동차에 대한 도로주행 모니터링 결과, 배터리 잔량 표시 오작동 등 문제점이 발견됐다. 이에 정부는 관련 업체에 시정하도록 조치하고, 안전기준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오는 28일 지난 3년간 진행해 온 '전기자동차 도로주행 모니터링 사업'의 성과를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2010년 3월부터 약 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전기자동차 도로주행 모니터링 사업은 전기자동차의 본격적 보급에 앞서 실제 도로 여건 하에서 전기자동차를 운행해 그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하고 전기자동차의 안전기준 적합여부 확인을 위해, 국내에 출시된 저속 전기자동차(NEV), 전기자동차(EV) 및 전기버스 등 전 차종 총 32대를 대상으로 서울·제주·태백 등 전국 14개 지역에서 진행돼왔다.


이번 모니터링 결과,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잔량이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또 배터리 단자의 소손현상뿐 아니라 운전 중 시동이 꺼지는 심각한 문제도 드러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제작사협의체를 통해 문제점을 개선토록 하고, 향후 전기자동차 판매시 1회 충전거리·부하별 에너지 사용량 등 주요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추가적인 안전성 평가기술 연구를 통해, 전기자동차의 충전 시 전자파 영향에 따른 안정성, 제동 시 감속에 따른 제동과 점등, 전기자동차의 연료소비율 표시 방법 등의 내용을 포함한 새로운 안전기준(안)도 마련했다.


특히 개선한 안전기준(안)에는 안전기준 항목에서 면제됐던 저속전기자동차의 시계확보장치, 실외 후사경 후방시계 범위 등을 포함하기로 했다. 이번 안전기준(안) 확정은 2013~2014년에 걸쳐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