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7일 의원들의 쌈짓돈이라고 비판을 받아온 국회 특수활동비를 일절 받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존경하는 고 노회찬 의원이 특활비 폐지를 얘기했고 이미 수령했던 특활비도 전부 반납했다""깨끗한 국회와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고인의 뜻에 따라 저도 앞으로 어떤 형태와 명목의 특활비를 수령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국회에서 특활비 문제가 불거진 게 제가 원내대표에 취임한 직후인 지난달 3일이었다""그 직전인 지난달 1일에 7월분 특활비 일부를 원내대표단에서 수령했었음을 말씀 드리고 이 돈 역시 전액 반납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회 특활비가 국회의원의 특권이어선 안 된다""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일한 원내교섭단체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제도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거대 양당을 끝까지 설득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기무사 계엄문건에 대해 "국기문란에 가까운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수사결과가 나오면 여야가 합의한 대로 기무사에 관한 국회 차원의 청문회를 실시해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공론화위원회 운영에 대해 "사회적 갈등 사안마다 공론화위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겠다는 것은 정부의 정책결정권을 포기하겠다는 것이고 민의 전당인 국회의 존재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