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국방위원회 소속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24일 국군기무사령부 '계엄 검토 문건'과 관련해 청문회 개최를 촉구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하 의원은 이날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기무사가 국회를 능멸한 사건"이라며 "청와대가 앞장서서 문건을 공개할 게 아니라 국회가 국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청문회 개최를 촉구했다.

이어 "기무사 문건 사태의 본질은 문건이 발견됐을 때 국방부와 기무사령부가 대처를 잘못한 것"이라며 "기무사령관과 국방장관이 담판을 지어 잘못된 부분을 도려내야 하는데 청와대까지 들고 간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앞서 하 의원은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기무사 문건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길 촉구한다""우리 군내에 정치군인의 DNA를 완전히 박멸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제가 가장 경악했던 것은 세부 실행계획 문건 안에 군이 국회를 대체하려고 한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는 것"이라며 "군내에 이런 정말 흉악한 시도에 대해 우리 국방부는 도대체 무엇을 한 것인지 오늘 국방위에서 철저히 따져 볼 것"이라고 꼬집었다.

기무사 작성한 '기무사 계엄령 문건'에서 기무사는 당시 야당 소속이었던 정세균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시도를 원천 차단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또 국회의원을 현행범으로 사법처리해 계엄해제 표결을 위한 의결 정족수를 충족하지 못하게 하는 등 언론 통제와 국회 장악 계획 등 관련 내용이 공개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