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당 적폐청산위원장, 당 최고위원이었던 제가 이번 전대에서 공정한 돌풍을 만들어 보겠다"며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입법, 사법, 행정 경험으로 쌓인 저의 능력을 당의 발전에 헌신하고 싶다""전력을 다하여, 진심을 다하여 당원과 국민을 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당을 싱크탱크로 만들어서 결코 문 대통령을 홀로 뛰게 하지 않겠다""대통령의 국정철학과 함께 조화를 이루고 정책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당 대표 출마 선언 이후 기자들에게 친문(친문재인) 핵심 의원들의 비공개 모임인 '부엉이 모임'에 대해 "적어도 전당대회 전까지는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부엉이 모임'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을 중심으로 친문 의원들이 참여해 현재 회원은 40명 정도라고 알려졌다.

이어 "국민의 눈에 그리 (안 좋게) 보여진다면 (중단해야 한다). 당초 취지와 목적에 맞지 않기 때문에 저는 최근 모임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부엉이 모임은 패권이나 권력은 추구하지 않는다. 사적 이해와도 관계없다""국민이 부엉이 모임을 걱정스러운 눈으로 본다면 적어도 전당대회 전까진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부엉이 모임에 대해 야권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은 "집권당은 대통령 권력에 치중하고 대통령 권력만을 위한 당체제가 되기를 원하냐""수평적 당·청 관계가 되지 못하고 당내 갈등으로 이어지면 우리처럼 위험해지고 망해갈 수 있다"고 비난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친문 부엉이 모임이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결집이라고 하고 참가자가 수십명에 이른다고 한다""경제가 이렇게 어려운데 집권당 핵심 의원들이 이런 모임에만 관심이 있는 것에 매우 안타깝고 무책임한 게 아닌가 싶다"고 우려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도 "지난 시절 최고 권력자에 기댄 계파모임이 정치를 어떻게 망가뜨렸는지 뚜렷이 기억하고 있다""진정 대통령을 지키는 길은 대통령의 뜻에 따라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 개발로 국정에 최선을 다하는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