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 북미정상회담의 재개를 오는 12일로 확정했다.

앞서 1(현지시간) 미국을 찾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은 백악관의 대통령 집무실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이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북미정상회담을 환영한다는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은) 남북, 한미 간 정상의 신뢰를 바탕으로 벼랑 끝에 처한 북미 정상회담을 정상화시켰다""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처럼 오는 12일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와 북한 체제 보장의 '빅딜'은 물론 휴전 65년 만에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고 언급했다.

바른미래당은 "북미 정상회담 진행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이후 과정 과정의 디테일을 제대로 챙기고 마무리해 우리 국민의 안보불안을 해소시켜주길 바란다""앞으로 북미 간 회담을 통해 북한의 완전 비핵화 협상과 이어지는 평화체제 구축에 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매우 긍정적 신호"라고 덧붙였다.

정의당은 "북미 두 정상이 만나 최종 담판만 하면 되는 상황에 도달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긴장을 늦추지 말고 세심한 상황 관리를 해줄 것을 우리 정부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북미 정상회담 개최 결정을 환영한다""종전선언 가능성이 언급된 것은 고무적. 정부는 북미 정상회담까지 남은 열흘 간 발생할지 모르는 돌발 상황에 대비해 위기관리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북미 정상회담 결과는 반드시 북핵 폐기,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핵폐기가 나와야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지켜보겠다는 것"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