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재인 대통령은 302018 남북정상회담 합의사항을 신속하게 이행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남북정상회담 이행추진위원회로 개편하고, 범정부 차원의 후속조치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사진 = 청와대 제공
사진 = 청와대 제공

이어 "판문점 선언은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여는 역사적 출발"이라며 "성공적 회담을 위해 진심과 성의를 다해 준 김정은 위원장의 노력에도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판문점 선언은 한반도에 더 이상 전쟁과 핵 위협은 없을 것이라는 것을 전세계에 천명한 평화선언이다""비무장지대의 평화지 대화 등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남북의 노력과 신뢰 구축을 통해 새로운 한반도 평화시대가 펼쳐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와 함께 "분야별 대화 체계의 전면 복원과 함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상시 협의의 틀을 마련"하고 "새로운 각오로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면서 속도감 있게 추진해주기 바란다"면서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빠르게 추진하고, 여건이 갖춰져야 하는 건 사전 조사연구부터 시작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미국과의 긴밀한 협의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필요한 노력을 다하기 바란다""남북미 간의 3각 대화채널을 긴밀히 가동하고 국제사회의 지지 확보를 위한 노력도 병행해줄 것"을 제의했다.

그러면서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이 정한 남북합의서 체결 비준 공포 절차를 조속히 밟아주시기 바란다. 정치적 절차가 아니라 법률적 절차임을 명심해주기 바란다""다만 국회의 동의 여부가 또다시 새로운 정쟁거리가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감안하면서 국회의 초당적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잘 협의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에 앞서 남북 정상회담을 성공을 이끈 문 대통령을 향해 비서진들이 환호성과 함께 기립박수를 보냈다.

한편 청와대는 조만간 이행추진위원회 구성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