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20일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의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통과에 강력 반발하는 버스업계 달래기에 나섰다.


국토위 여당 간사인 강석호 의원을 비롯해 새누리당 소속 국토위 위원들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버스업계가 우려하는 택시의 버스전용 차선 진입은 개정안에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면서 "택시업계 또한 이를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관련 법 개정 따라 재정지원 축소를 우려하는 버스 업계에 대해서도 "버스업계의 예산은 증가할 수 밖에 없으며, 대중교통 예산을 택시업계와 나누는 것은 전혀 고려 될 수 없다"면서 "새누리당은 버스업계를 포함한 대중교통 지원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버스업계를 위해 유류세 및 통행료 인하 등의 지원 대책을 마련 할 것"이라며 "버스업계 종사자의 복지 향상 대책을 강구할 것이다. 사업주의 부담을 완화시킬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박기춘 민주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정부가 예산을 핑계로 반대 여론조성에 나섬으로 인해 언론에서 오해성 기사가 난무하고 있다"고 개정안의 상임위 통과를 둘러싼 논란을 해명했다.


그는는 " 택시의 버스전용차로 통행을 허용하지 않고, 버스 예산이 택시로 분할 지원되는 사례는 없다"면서 "버스업계, 택시업계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이언주 민주통합당 원내대변인 역시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택시법 통과에 대해 일부에서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것은 고사 위기에 처한 택시업계의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국민교통 서비스 개선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것"이라며 "택시와 버스 모두 중요한 서민교통수단이자 서민경제의 구성원이다. 민주당은 심도 깊은 논의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국토위는 지난 15일 전체회의에서 "택시가 노선버스나 지하철과 함께 대중교통수단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에 포함하고 있지 않아 정부의 각종 대중교통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다"고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하는 등의 지원 방안을 담은 개정안을 의결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로 넘겼다.


이에 예산 축소 등을 우려한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이날 오전 서울 방배동 전국버스회관에서 긴급 비상총회를 열고 개정안을 오는 21일 국회 법사위에 상정만 해도 다음날인 22일부터 버스 운행을 전면 중단키로 결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