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19일 "지역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서는 국가발전에 밀려 지방이 희생하는 시대를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차기정부 지방분권 정책토론회'에 참석, 축사를 통해 "지방의 발전을 통해 국가가 발전해 나가는 지역중심구조로 전환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문 후보는 지난 7월 1일 세종시 출범 당시 '강한 지방과 행복한 시민' 정책 구상을 발표하고, 지난 9일에는 '분권국가와 균형발전사회 건설을 위한 4대 특별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4대 특별전략에는 △국가사무와 재정의 과감한 지방 이양 △지역경제권역별로 교육과 연구, 생산과 일자리가 결합된 산업혁신 생태계의 구축 △권역별 경제권의 자립성과 완결성을 갖추기 위한 네트워크형 국토체계의 완성 △전국에 행복지역공동체 구축 등이 있다.


문 후보는 이날도 4대 특별전략을 언급하며 "지방에 특별한 기회와 일자리가 있는 지방행복시대, 어느 지역에 살든 모든 국민이 공평하고 정의로운 삶의 기회와 희망을 꿈꿀 수 있는 행복 균형사회를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다.


또 "'선성장-후분배'라는 경제정책 패러다임뿐만 아니라 '선수도권 성장-후지방 발전','중앙정부 주도-지방의 추종'이라는 지역정책 패러다임도 함께 극복해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발제자로 나선 안희정 충남지사를 비롯해 전국시도지사협의회장인 김관용 경북지사, 이철우·유승우·김세연·강은희 새누리당 의원, 박병석·이용섭·김영록·백재현 민주통합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