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부는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입주와 관련된 작업 전반을 진두지휘할 대규모 '기획단'을 조직한다.


21일 기획재정부는 그동안 GCF 유치 실무 작업을 도맡아왔던 대외경제국 내 녹색기후 태스크 포스팀을 '기획단' 단위로 격상, 사무국 입주와 관계된 각 부처의 업무를 조율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정부는 다음 주부터 기획단 구성과 관련한 논의에 들어가, 빠른 시일 내에 인력을 보강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토록 할 계획이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GCF 사무국을 송도에 들여오는 과정에서 정부가 해야 할 일이 얼마나 많겠냐"며 "기획재정부는 물론 법무부, 외교통상부 등 관계부처들이 협력해 신속히 작업이 추진되도록 조율하는 조직을 보강하는 방안을 다음 주부터 구체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부처별로 기본적인 지원안은 이미 다 제시돼 있는데 이를 구체화하는 작업이 남았다", "이런 모든 일들을 하기 위해선 기존 TF 단위로는 부족하고 관계부처와 연계해 훨씬 더 인력을 보강한 기획단 정도는 꾸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12월 GCF 송도 사무국이 최종 인증을 받는 카타르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가 열리기 이전부터 사무국을 송도에 꾸리는 작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관계부처들도 GCF측에 제시한 협력방안을 구체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법무부는 GCF와 기구의 법적지위 인정 등을 포함한 협약을 체결키로 하고 관련 문안을 작성한 상태다. 외교부는 송도로 이전하게 될 초반 500여 명의 GCF 상주직원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법적신분과 면세혜택 등에서 외교관에 준하는 대우를 보장하고 배우자에게도 취업비자를 제공할 계획이다.


인천시측은 GCF 사무국이 아이타워 빌딩의 15개층을 기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정부는 사무국이 필요로 하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하는 등의 작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 송도국제도시와 인천국제공항, 서울, 세종시 등을 잇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제도시에 걸맞는 교통, 편의시설 등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중앙정부와 인천시가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다.


박재완 재정부 장관은 "GCF와 협의해서 국체적인 본부협정을 확정하고 관련 법 규정을 마련하는 한편 사무실 입주와 관련된 모든 행정지원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절차가 최대한 짧은 시일 내 마무리돼 GCF가 효과적인 기후변화 대응기구로 뿌리 내리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