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17일 충북 음성군의 한 농가를 방문 "귀농은 농촌 살리기에도 필요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문 후보가 방문한 농가의 강혁희(61), 남궁영자(61·여)씨 부부는 도심생활에 염증을 느끼고 귀농을 결심, 이곳에서 유기농 콩을 재배해 메주와 간장을 만들어 온라인 판매하고 있다.

 

▲     © (뉴스1)


 


이들 부부는 '즉흥적으로 귀농해 실패한 사람들이 많다. 충분한 사전답사 후 귀농해야 한다', '정부에서 귀농할 수 있도록 정착자금을 주고, 교육 등 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 등의 의견을 내놓았다.


문 후보 또한 "좋은 꿈을 갖고 귀농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패하고 주저앉는 사람들도 많다", "개인적인 준비보다 국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그는 일본의 사례를 들어 "일본의 경우 45세 이하가 귀농하겠다고 하면 정착자금을 주고 1년간 연수를 보내준다. 그리고 5년간 매달 지원금을 준다", "우리도 국가, 지자체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해 귀농인구를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정부가 매년 귀농 인구 목표를 1만명으로 세운 뒤 1000만원의 정착자금과 5년간 매달 100만원씩 지원하면 이후에는 스스로 자생력이 생긴다. 그렇게 하는데 큰 돈이 들지 않는다"고 말을 이었다.


평소 귀농생활에 관심이 있다는 문 후보는 이날 직접 콩을 베고 메주를 삶기도 했다. 한 캠프 관계자는 "노무현 참여정부가 끝난 뒤 문 후보가 경남 양산에 내려간 것도 전원생활 하고 싶어서 갔던 것 같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