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이르면 다음 주 중 부친 박정희 전 대통령의 5·16과 유신체제 등 과거사 문제 관련 역사인식 논란과 함께 잇단 측근비리 의혹 등에 대한 입장 정리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에 따르면, 박 후보는 최근 복수의 당내 인사들로부터 "추석연휴에 앞서 이들 현안에 대해 직접 입장을 표명할 필요가 있다"는 건의에 대해 이를 신중히 검토 중인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     © 사진=뉴스1


 

박 후보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일부 기자와 만나 "적당한 때에 과거사에 대해 죽 한 번 정리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선 박 후보가 지난 10일 "인혁당(인민혁명당) 사건 판결을 두 가지" 발언을 해 역사인식 논란이 인 가운데, 최근 측근인 홍사덕 전 의원과 송영선 전 의원으로 인해 후보 지명 이후 '위기'를 맞고 있다는 평가다.


현재 박 후보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당 후보 선출과 안철수 후보의 대선출마 선언이 이어지면서 ‘컨벤션 효과’(전당대회 등 정치이벤트로 인해 해당 정당이나 후보자의 지지율이 오르는 현상)로 이들의 여론 지지율은 오르면서 위협을 당하는 상황이다.


과거사 문제와 관련 박 후보 측은 그간 "박 전 대통령 시절의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 박 후보가 수차례 사과 입장을 밝혀왔다"며 "최근의 논란엔 다른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는 분석을 내놨었다.


하지만 최근 친박(친박근혜)계 내부에서는 "박 후보가 어떤 식으로든 한 번 매듭을 지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 상태로 추석 연휴를 넘길 경우 박 후보의 지지율이 하락하는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에 대해 한 당직자는 "그동안엔 박 후보가 과거사 문제에 대한 전향적 입장을 밝히든 말든 지지율엔 의미 있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었으나, 최근 자체 조사 결과에선 40대 중도층을 중심으로 이탈 움직임이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박 후보도 조만간 국민에게 진정성 있게 설명하는 기회를 가질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후보도 이런 맥락에서 이날 과거사 정리 발언을 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박 후보가 박 전 대통령 시절 과거사 문제에 대한 입장 정리에 나서더라도 "표현 수위는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지금 와서 달라진 입장을 내놨다간 지지율 하락 때문에 '립 서비스'를 하는 것이란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당 관계자도 "여론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는 게 박 후보의 기본 생각"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는 "민주당 문 후보나 안 후보의 지지율이 현재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고 검증이 본격화되면 '거품'이 빠질 것"이란 기대에서다.


이런 가운데, 박 후보는 이날 오전 열린 경기도 지역 광역·기초의원 워크숍에서 "지금 우리 국민은 너무 힘든 현실에 처해 있다. 국민의 삶과 무관한 일로 시간과 열정을 낭비할 때가 아니다"고 언급, 부친의 과거사 문제를 야권이 들쑤시며 공격 소재로 활용되는데 대한 불만을 우회 피력한 것이란 해석을 낳기도 했다.


당 정치쇄신특별위원인 박효종 서울대 교수도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박 전 대통령의 1960~70년대에 대해선 균형 잡힌 평가가 필요하다"며 "공(功)만 내세우는 것도, 또 과(過)만 자꾸 지적하는 것도 잘못"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후보는 추석 연휴에 앞서 기자회견 등의 형식으로 그동안 준비해온 경제민주화 마스터플랜이나 하우스 푸어 등 민생 관련 대책을 발표하는 동시에 과거사 문제에 대한 입장을 재차 밝히고 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잇단 측근 비리 의혹과 관련한 대선후보로서의 유감 표시도 있을 전망이다.


다만 추석 전으로 목표했던 대선 선거대책위원회의 주요 인선 결과 발표는 다소 지연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선대위의 경우 다양한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추석 이후로 발표를 미루자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