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의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한 관세폭탄 강행에 대한 제외 방안 등의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 = 뉴시스

12일 김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 198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해 대미 통상현안과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강수입 관세부과에 서명함에 따라 글로벌 통상 마찰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고 3월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정을 앞두고 있어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시장 변동성이 상존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엄중히 상황을 인식하고 관련동향을 예의주시하겠다. 대외부문을 맡고 있는 이들은 한팀으로 대처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에게 한국산 철강 관세 부과와 관련 “무역확장법 제 232조에 근거해 발표된 미국의 수입철강 수입관세 부과 결정에 우려를 표명한다. 양국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감안해 한국산 철강을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청한다”라는 내용의 서한을 발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 주 아르헨티나에서 개최되는 G20 재무장관 회의에서 김 부총리는 므누신 장관과 양자면담을 갖고 한미 통상 문제 등에 대해 면밀히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지난 8일 서명일로부터 15일 후 발효되는 수입 철강·알루미늄 규제조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는 ‘미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 철강에 25%, 알루미늄에는 15%의 관세를 각각 부과하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