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내 콘서트하우스에서 진행된 '제58주년 2·28 민주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오늘 우리는 대구 학생들에 의해 타오른 민주화의 횃불이 얼마나 위대한 시작이었는지 되새기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문 대통령은 "대구의 자랑스러운 2·28 민주운동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처음 치러지는 기념식"이라며 "그 첫 기념식에 제가 대통령으로 기념사를 하게 됐으니 더 없는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력이 국민 위에 군림하면서 행세했던 시절이 있었다"며 "58년 전의 오늘도 그런 시절 중의 하루였다. 그러나 바로 이곳 대구에서 용기 있는 외침이 시작됐다. 그 외침이 오랫동안 온 나라를 가두고 있던 체념과 침묵을 깼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정당하다. 정의는 살아있다. 횃불을 밝혀라. 동방의 빛들아'라는 당시 민주운동의 주체인 고등학생들의 외침을 언급하면서 "엄혹했던 시절, 바위에 계란치기 같았을 최초의 저항, 하지만 학생들은 두려움을 떨치고 거리로 나섰다"며 " 그 용기와 정의감이 한국 현대사의 물줄기를 바꿔 놓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2·28 민주운동은 마치 들불처럼 국민들의 마음속으로 번져갔다. 마침내 3·15 의거와 4·19 혁명의 기폭제가 됐다"며 "대한민국이 국민의 힘으로 독재를 무너뜨린 첫 번째 역사를 쓰는 순간이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채보상운동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와 신암선열공원 국립묘지 지정에 이어서 2·28 민주운동이 국가기념일이 됐다. 온 국민과 함께 축하한다"며 "참으로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이제야 그날의 의로운 몸짓을 국가기념일로 기리게 됐지만 대구의 정신은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서 늘 빛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정치적 민주주의를 이룬다고 해도 사회적·경제적 민주주의 과제는 여전히 남는다"며 "그 길을 민주화를 바라는 사람들이 끝까지 함께 가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뒤 2·28 민주운동, 3·15 의거,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들과 함께 마련한 오찬 자리에서 "2·28 민주운동부터 촛불까지는 하나로 관통된 운동"이라며 "2·28 민주운동만으로 민주주의를 이루지 못했고, 3·15 의거, 4·19 혁명으로 확산되면서 민주주의의 큰 산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렇듯 2·28 민주운동부터 촛불까지는 하나로 맥이 이어져 왔다"며 "그 정신은 시민들 사이의 연대와 협력에 기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