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청와대가 6일 화재안전대책특별태스크포스(TF)는 화재안전 대점검(가칭)을 실시하기로 했다.

TF 단장은 장하성 정책실장, 부단장은 김수현 수석이 각각 맡았다.

사진 = 청와대

TF는 관련 비서관 11명과 정부, 민간 인사들로 구성되고 2월중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장하성 정책실장은 “화재 안전에 관해 한국 사회의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 내는 게 이 TF의 목표”라며 “새로운 산업 수준의 방재, 방화 노력이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 가을 정기국회 때까지는 법 개정안을 마련하고, 내년도 국민 안전 예산을 제출하는 게 우선 목표”라며 “이 문제는 몇 달로 끝나지 않고 임기 내내 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TF는 기존 화재안전 점검의 실태·문제점을 조사해 새 점검 기준과 방식을 도입키로 했다.

점검 시에는 강화된 기준에 따른 결과공개, 시정조치 등 후속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구조물이나 주택 등의 화재 관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축적해 공개키로 했다.

후속 대책은 크게 3가지로 비상조치, 법과 예산 등 제도 개선, 기존 건축물과 인프라 개선 등이다.

기존 관련 제도나 관행을 떠나 원점에서 제도 개선안을 검토하고 시행령 개정 등 정부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는 과제는 우선 추진할 방침이다.

법률 개정이 필요한 과제는 올해 내에 입법을 완료할 수 있도록 국회와 협력할 계획이다.

예산·인력·조직 등 제도 개선안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조치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 이후 화재 안전대책 특별 TF를 구성하는 것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