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그동안 등급제 중심이던 개인신용평가가 점수제로 개선한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사진 = 뉴시스

이번 개편을 통해 약 240만명의 금융소비자들이 1%p의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는 미국 등 해외 사례를 감안해 기존 1등급에서 10등급까지 책정해 적용하던 CB사 등급제를 1000점 만점의 점수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실제로 현 신용등급 체제 상 한 등급 내에 적게는 300만명에서 많게는 1000만명이 넘는 개인이 밀집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은 시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 하반기 중으로 자체여신심사 역량이 갖추어진 대형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한 뒤 내년부터는 전 업권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상거래 정보의 연체등록 기준은 현행 3개월·10만원 이상에서 3개월·50만원 이상으로 강화하고, 연체정보 외에 성실 납부실적, 장기 사용실적 등 긍정적 정보도 함께 활용한다.

금융위는 사회보험료나 공공요금, 통신비 납부실적 뿐 아니라 민간보험료 납부 정보나 체크카드 실적까지 CB사가 신용평가에 반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이같은 비금융정보가 신용등급에 줄 수 있는 가점도 최대 50점(현행 최대 17점)까지 높인다.

또 은행이 개인신용등급에 변화가 생길 수 있는 일이 발생 시 CB사보다 먼저 당사자에게 통보하도록 신용정보법을 개정해 의무조항을 신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