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 지연으로 '자금 압박'...삼성동 땅에만 10조 배팅

[뉴스엔뷰]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오랜 숙원사업이 또 한 번 ‘고배’를 마셨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 뉴시스 제공>

정 회장이 강남시대를 열기 위해 공들인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 건립은 서울 삼성동 옛 한국전력 부지에 국내 최고층(105층·569m)의 신사옥을 올리려는 숙원 프로젝트다. [관련 기사 더보기 ▶ 현대차 ‘운명의 한달’...신사옥 숙원 풀까] 하지만 올해 상반기로 추진되기로 했던 이 프로젝트는 일조·지하수 부문 문제제기로 착공이 미뤄지게 됐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열린 환경영향평가 수권소위원회 심의에서 현대차는 3가지 항목 중 온실가스 부문은 문제가 없었으나 일조장애와 지하수 처리 문제가 미흡하다고 지적받으면서 재심의 결정을 받았다. 이번 재심의 결정에 따라 현대차는 계획을 수정 및 보완한 뒤 다시 제출해야 한다.

이로 인해 현대차는 역풍을 맞게 됐다. GBC 상반기 착공이 물 건너 간데다 오는 2022년 완공할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시가 일조장애에 대한 보완 안을 요구하면서 GBC 건축을 놓고 현대차와 대립하던 봉은사 측과의 갈등이 새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GBC 인근에 있는 봉은사는 그동안 초고층 빌딩 건립으로 일조권이 침해돼 문화재가 훼손된다며 2년 전부터 GBC 건립 저지에 나섰다.

착공 지연으로 '자금 압박'...삼성동 땅에만 10조 배팅

현재 서울시는 현대차와 봉은사, 인근 일부 삼성동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선정한 제3의 기관의 평가 결과를 심의에 반영하기로 해 이번 심의 결과가 향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귀추가 주목된다. 더구나 GBC는 앞서 열린 수도권 정비위원회 심의에서도 국방부가 GBC 건립으로 비행·레이더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해 재심의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결국 현대차는 이번 인허가 지연으로 착공이 늦어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 비용 손실과 더불어 협의 과정에서의 추가 비용 지출 등의 손해가 불가피해졌다. 보상금액이 예상보다 더 커질 경우 현대차는 서울시에 내야하는 1조7000억원 상당의 공공기여금 외에 추가비용을 더 부담해야한다.

이에 대해 현대차 홍보팀 관계자는 “그룹에서는 아는 내용이 없다”면서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선 수정안을 차근차근 준비해 재심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