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제1회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는 국민경제자문회의 민간위원과 관계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김광두 부의장 등 국민경제자문회의 민간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사진 = 청와대 제공

국민경제자문회의는 학계·연구계·기업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경제 전문가들로 구성하고, 거시경제회의·민생경제회의·혁신경제회의·대외경제회의·경제정책회의 등 5개 분과회의로 구성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민경제자문회의 운영방향'에 대한 보고와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에 대한 보고 및 토론이 이루어졌다.

회의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청년실업률은 아직도 최고수준이고, 에코붐 세대의 노동시장 진입으로 청년고용 여건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라며 "지금부터 2021년까지 고용시장에 진입하는 20대 후반 인구가 크게 증가해 특히 청년고용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도 19조2000억원의 일자리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공공기관 채용 2만3000명도 상반기 집중 배치해 일자리창출이 조기에 가시화되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혁신성장은 경제활력은 물론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도 아주 중요하다"면서 "스마트시티·자율주행차·스마트공장·드론 등 선도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혁신성장의 사례를 구체화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가계소득 확대와 내수활성화의 선순환을 위한 소득주도 성장도 본격화 해야한다"며 "비정규직 대책을 지자체·출연기관·출자기관으로 확대하고, 일자리 안정자금의 차질 없는 집행으로 소상공인·중소기업에서 일자리 축소 없이 최저임금 인상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거·의료·교육·통신·교통 등 5대 생계비 부담 경감을 신속히 추진해 국민들이 나아진 생활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국민경제자문회의는 중장기 경제정책방향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문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