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직 근로자 비율 39%…“비정규직 양산하는 꼴”

[뉴스엔뷰] 올해 문재인 정부의 키워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라고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취준생(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선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을 정도다.

서울시 용산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 전경. <사진= 뉴시스 제공>

하지만 실상은 다르다. 정부가 운영하는 국립중앙박물관만 해도 기간제 근로자가 전체 직원의 절반 수준에 이르기 때문이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중앙박물관의 기간제 근로자 비율은 약 39%에 달한다. 무기계약직까지 정규직으로 감안했다고 하지만 사실상 박물관 직원 2명 중 1명이 비정규직인 셈이다.

특히 중앙박물관에서 미정리유물 등록 및 자료정리 업무를 보고 있는 173개 직무 담당 기간제 직원들(비정규직)은 대부분 오는 30일까지 계약이 만료된다. 지난 10월 17일 박물관으로부터 정규직 전환 심의에서 제외됐다는 통보를 받은 이들은 수장고에 있는 유물들의 명칭과 정보 등을 기록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짧게는 1년, 길게는 2년 가까이 해왔다.

이들 중 2년 이상 근무한 이가 없는 이유는 그동안 중앙박물관이 직원들을 2년을 채우지 않는 선에서 1년 단위로 채용하는 것을 관행처럼 이어왔기 때문이다. 이에 모두 2년을 채 채우지 못한 1년 또는 2년차 직원들로, 모두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받으면서 일을 해 왔다.

이들 중에는 석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이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 사업이 종료됐다는 이유로 연장계약이 이뤄지지 않는다. 결국 비정규직 직원들은 당장 대책이 없어 실업자로 전락할 처지에 놓인 셈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질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감시해야 하는 국가기관이 오히려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익명의 정부 관계자는 “과거 문체부와 중앙박물관은 정부 로드맵이 나오는 대로 박물관 운영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실상이 다른 걸 보면 정부시책을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중앙박물관의 해명은 궁색하기만 하다. 중앙박물관 관계자는 “미정리 유물 등록 및 자료정리 사업은 오는 2022년 중에 사업자체가 종료된다”며 “이런 이유로 정규직전환심의위에서 미전환 대상으로 판단했다”고 했다. 이어 “가이드라인에도 종료가 예정돼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전환대상이 어렵다고 명시돼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중앙박물관은 2020년 연말에 정리해야할 유물의 규모 등을 다시 파악해 관련 사업에 필요한 인력을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