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손보 모두 늑장지급 건수 1위

[뉴스엔뷰] 삼성계열 보험사들이 보험금을 늑장지급한 것도 모자라 일부는 ‘의료자문을 구실로 보험금 지급을 미루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2013~2017년 상반기 보험사 민원 유형별 접수 현황’에 따르면, 삼성은 생명과 화재 모두 늑장지급 건수가 가장 많다.

실제로 삼성생명의 지연지급 건수는 35만 9564건으로 전체 생명보험사 중 지연 건수가 가장 많았고,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삼성화재가 293만 7502건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삼성생명의 경우 ‘고객에게 보험금을 늦게 주거나 안 주려고 의료자문을 가장 많이 한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금감원이 지난 7월에 발표한 ‘2017년 1분기 보험사 의료자문 현황’을 살펴보면 생명보험사 가운데 삼성생명의 의료자문은 2690건으로 가장 많았다. 전체 7352건 중 36.6%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삼성생명 측은 “회사 규모로 보면 절대 건수가 많다보니 지연되는 건수도 많을 수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를 감안한데도 삼성생명의 늑장 지급 비율은 4.0%로 생보사 전체 평균(3.5%)보다 뚜렷하게 높다.

그러나 업계는 ‘고의성 의혹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보험사가 보험금을 늦게 지급할 경우 늦는 일수마다 가산이자가 추가로 붙는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약관이 정한 지급일 이내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