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우리은행이 채용비리 논란과 관련해 자체조사를 하고 쇄신안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채용비리 행위에 대해선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채용 비리 관련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라고 답한 이광구 우리은행장 = 뉴시스

지난 17일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금융감독원·국정원 등 사정기관이 연루된 '우리은행 채용비리 추천인 명단'을 공개하고 '정부의 공공기간 채용비리 조사와 근절'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후 30일 심 의원은 우리은행이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진지 10일만에 자체감사 실시결과를 지난 27일 심 의원과 금감원에 보고하였다고 밝혔다. 심 의원에 따르면 내용보고는 우리은행 '2016년 채용 특별검사 TFT'팀장인 상근감사위원이 했고, 이광구 우리은행장이 심 의원을 찾아 사과·해명을 했다.

심 의원은 우리은행이 제출한 '2016 우리은행 일반채용 관련 특별검사 진행상황 보고'자료가 '감사보고서'라기보다 채용비리에 연루된 추천인들의 '변명보고서'에 가깝다는 점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감사결과내용에 따르면 우리은행이 자체 특별검사팀을 구성해 추천인 9명, 채용절차 임직원 12명 등 21명을 인터뷰하고 진술조서를 작성했다.

또 사측은 자체조사를 통해 "현재까지의 진술, 자료에 의하면 구체적 합격지시, 최종합격자의 부당한 변경 등 형사상 업무방해 사실은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라고 결론을 냈다.

그러면서 채용비리 추천명단은 "인사부 채용 담당팀에서 작성했다"라고 인정했고 "보고는 채용담당팀에서 인사부장을 거쳐 인사담당상무 그리고 인사담당부행장까지 했다"라고 시인했다.

우리은행은 또 개선안으로 신입행원 채용 절차 쇄신안을 통해 '내·외부 청탁 가능성 원척적 제거' '채용 프로세스 개선' 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심 의원은 자체특별조사팀이 인터뷰를 한 대상 중에 이광구 우리은행장이 빠진 것을 문제 지적했다. 또 지난 2016년 이전에 벌어진 채용에 대해 감사대상으로 삼지 않아 문제제기된 것만 조사하고 전수조사를 하지 않았다는 점을 꼬집었다.

또 형사상 업무방해 사실은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는 내용의 우리은행 자체 조사 내용이 채용비리 당사자들의 변명만을 그대로 담은 진술조서를 첨부할 뿐이었고 새롭게 밝힌 것은 없어 자정능력을 상실한 것으로 보인다고 심 의원은 지적했다.

채용비리 추천명단을 인사담당부행장까지 한 것을 인정한 사안과 관련해선 은행장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라며 책임을 회피한 것으로 심 의원에 의해 전해졌다. 우리은행은 이번 사태이후 지난 25일 이대진 검사실장이, 27일 남기명 그룹장과 권호동 본부장이 직위해제됐는데 심 의원은 이를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며 결코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우리은행의 개선안에선 핵심적인 문제인 은행의 채용리스트 작성을 어떤 경우에도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빠져있는 것으로 전해졌고 나머지 제도개선 도입 시기도 채용시즌인 올해부터가 아닌 대부분 내년으로 미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심 의원은 개혁의지가 부족하다고 문제 삼았다.

이에 심 의원은 이를 당장 검찰에 고발해야한다며 금감원이 하는 특별검사 방식은 금감원이 이미 이번 사안에 연루되어있어 신뢰도가 떨어져 우리은행을 특별감사 하는 것은 면죄부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번 사안을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또 심 의원이 제기한 우리은행 채용비리에서 금감원이 추천인 명단에 두 건이나 연루된 것에 대해 실명이 언급된 이상구 전 부원장을 제외하고 나머지 한 명에 대해선 검찰 조사에서 드러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전 부원장은 우리은행 채용비리 이전에 또 다른 인사 채용 비리 의혹에 연관되고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심 의원은 또 이와 관련 우리은행이 "추천 자체가 최종결과에 영향이 없었다"라고 소명했지만 그 명단을 사전에 작성하고 지속적으로 추적 관리하고 있었다는 것은 명백하다며 우리은행 소명처럼 영향이 안 미친다면 굳이 사전·사후에 추천명단을 작성할 이유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우리은행은 지난 17일 본지와의 대화에서도 추천 리스트에 있던 비고란 등의 여러 사항과 관련 "해당 신입사원이 입사 후 인사카드에 작성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인사관리 차원으로 진행되는 사안"이라는 이번 사안에 대한 본질적인 답변을 하지 않은 바 있다. 예를 들어 신입 사원이 입사 후 인사카드에 "내가 어느 기관 어느 직위를 가진 사람의 조카다"라고 쓰는 사람은 상식적으로 결코 흔하지 않을뿐더러 인사카드에 본인 가족 명의의 저축 예치금을 적는 사항이 있는지도 의문인 사항이다.

심 의원은 이번 사안과 관련 정부의 감독기관이 짬짜미 되어 채용비리를 주도했다는 점·돈과 '빽'과 연줄이 영향력을 발휘해 채용 추천 명단이 작성된다는 점·임직원 자녀까지 관리 파일이 만들어진다는 점의 특징에 대해 채용 뿐 아니라 향후 승진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며 공정성을 우려했다. 또 블라인드 면접과 외부인사가 하는 면접이 대안이 될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났으며 대통령이 채용비리 근절을 지시하고 기획재정부와 금융당국에서 대책기구를 만들어 적극적인 활동에 들어간 만큼, 철저한 조사를 통해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또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또는 지침으로 공공금융기관의 채용과 관련된 원자료를 포함된 문서 일체가 3년간 보관되도록 해야 한다며 일정규모 이상을 채용하는 시중은행의 경우, 스스로 내부 관리 지침을 변경하여 채용관련 서류가 일정기간 보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심 의원실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까지 밝혀진 사항 외엔 추가적인 자료가 없어 검찰 조사 등을 지켜봐야한다고도 밝혔다.

이어 심 의원은 '블라인드 채용' 실효성 강화를 주장했다. 우리은행이 공채 및 면접장에서 연필 사용을 한 것을 거론한 바 있는데 이와 관련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상징적인 조치로 연필 금지를 제안했다. 추천 명단과 연필이 비리의 시발점이라고 지적한 것이다. 우리은행 뿐 아니라 블라인드 방식을 도입하기로 한 모든 채용과정에서 연필 사용을 하지 않게 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는 추천인 리스트가 인사팀에서 작성된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를 참고해 관련 부서에서 이미 면접관이 연필로 표시한 글씨를 지우고 고친 것이 의심 된다는 심 의원의 문제 제기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주장된 것이다. 지난 17일 우리은행은 본지와의 대화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2008년부터 해왔고 면접관들이 수많은 지원자들의 인적사항을 절대 알 수 없다"라고 했으나 연필이 면접관 책상 위에 공통적으로 제공이 됐는지, 볼펜 사용 금지 조항이 있던 것은 아닌지에 관한 사항도 파악하지 못했다. 이는 심 의원이 제기하는 연필과 관련한 의혹에 해명이 되지 않는 셈이다.

우리은행은 해당 비리 의혹이 불거졌던 당일에도 전면 부인한데 이어 국회의원과 금융당국에 제출하는 자체감사결과보고도 형사상 업무방해 사실이 해당되지 않는다는 등의 이유를 주장하며 채용 비리를 전면 부인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아울러 심 의원은 "이러한 깊은 좌절과 배신감을 달래기 위해서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처벌만이 유일한 해답"이라며 "이와 같은 채용비리가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 노력이 뒷받침되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향후 검찰 조사 과정과 결과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