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국정감사가 오는 12일부터 20일간 진행된다.

국감은 행정부의 국정 수행이나 예산 집행 등 국정 전반에 관해 상임위원회별로 각 기관에 대해 실시하는 감사를 의미한다.

사진 = 뉴시스

이번 국감에는 매출 순위 기준 30대 기업 중 10대 기업 핵심 계열사 경영진이 증인으로 출석한다.

국회 정무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4개 상임위로부터 출석을 요청받은 기업인 56명이 증인대에 선다.

출석 사유는 하도급간 불공정거래, 담합, 재벌개혁, 갑질 논란 등 주로 경제민주화 관련 현안이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감 3대 핵심기조가 민생제일의 국감, 지난 9년 불공정을 바로잡고 정의를 바로 세우는 적폐청산 국감, 북한 도발로부터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안보 우선 국감"이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번 국정감사에서 전 정권과 제1야당을 상대로 벌이는 정치보복과 사찰의혹에 대해 자유대한민국을 수호하는 전쟁을 벌인다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과거의 적폐청산이 정치보복이라고 하는 일부 야당의 주장에 대해선 동의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과거에만 얽매이면서 미래를 위한 대비를 소홀히 해선 결코 안 될 것"이라고 공언하며, △북한 핵·미사일 도발 근본 대책 마련 및 중국 사드보복 실효적 대책 요구 △소득주도성장론 한계 지적 및 혁신을 통한 성장 동력 증진 △서민·사회적 약자 민생에 대한 국가 책임성 강화 △재난·유해환경 관련 생명·안전 대책 마련 △과거사 진실규명을 5대 방향으로 제시했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번 국정감사가 본연의 행정부 견제 감시 비판이 될 것이냐, 이미 탄핵으로 물러난 지난 정부의 적폐 문제를 갖고 소득없는 정쟁에 휩싸일 것이냐는 전적으로 정부 여당의 결심에 달려있다"고 주문했다.

이번 국감은 적폐 청산을 둘러싼 치열한 공방과 함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주도권을 잡으려는 여야 간 다툼이 더해져 어느 때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