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1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대선후보 경선규칙과 관련, "경선룰을 준비하는 기획단이 있고, 최고위원회와 당무회의 등 의사결정구조가 있기 때문에 대선후보로 나서는 선수들은 거기에 맡기는 것이 옳다"며 "선수들이 경선룰에 개입해 각자 자기에게 유리하게 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문 고문의 이 같은 발언은 전날(15일) 손학규·정세균 상임고문, 김두관 전 경남지사 등 비(非)문재인 후보측들이 결선투표제, 국민배심원단 도입 등 경선룰을 변경하자는 주장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     © 사진=뉴스1


 

문 고문은 "저는 국민들이 경선 과정에 대대적으로 참여해 경선이 축제처럼 될 수 있기 위해 완전국민경선으로 치러져야 한다. 그 대원칙 외에 나머지 기술적이고 세부적인 룰에는 관심이 없다"며 "(비문재인 주자들의 주장처럼) 결선투표제니, (현장투표·모바일투표·국민배심원제) 비중을 1:1:1로 나누자는 것은 완전국민경선제와 대규모 모바일 선거인단 참여 경선을 사실상 반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 전 지사측에서 '1위 후보만 만족하는 안은 공정한 안이 아니다'라는 지적에 대해 "거꾸로 말하면 저는 민주당 창당을 통해 이제 정치에 참여한 입장이고, 그분들은 민주당을 오래 이끌어왔던 당내 지배세력 아니냐"라며 "그분들이 서로 담합해서 경선룰을 자기들에게 유리하게 만들어야겠다고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고문은 이와 관련 "지금 경선룰을 만드는 기획단이 아주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구성이 돼 있고, 최고위 구성도 세력 안배가 잘 돼있지 않냐"며 "거기에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마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손 고문이 지난 15일 광주 강연에서 문 고문을 겨냥 "정권을 빼앗기고 반성과 성찰없이 돌아온 참여정부"라고 표현한데 대해 "참여정부가 실패한 정부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민주당도 강령에서 참여정부를 계승한다고 명시하고 있는데, 참여정부를 실패한 정권이라고 규정한다면 민주당의 정체성에도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고문은 새누리당의 '경선룰 논란'처럼 진통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박근혜 새누리당 전 대표는 새누리당의 경선룰을 사실상 결정하는 입장에 있었지만 저는 전혀 관여하지 않는 입장"이라며 "결국 논의를 더 하게 되면 결국 원만하게 경선룰에 대해 합의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손·정 고문과 김 전 지사측을 만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제가 만나자고 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못박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공동정부론'에 대해 "정권교체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는 부분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고, 꼭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국민들에게 약속을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15일 발표한 슬로건 '사람이 먼저다'에 대해 문 고문은 "이념, 성공, 권력, 개발, 집안, 학력보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만들자는 뜻"이라며 "성장과 복지를 함께하는 성장, 좋은 일자리를 늘리는 성장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