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10일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 관련 협회 주요 인사 등이 참석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서 박 본부장은 '황우석 사태'에 연루된 문제로 제기된 자질논란에 대해 "허락해주신다면 국가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싶다"라며 자리에서 물러날 뜻이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사진 = 뉴시스

그는 "걱정을 끼쳐드려 무척 송구하고 죄송하다"며 "황우석 사건 당시에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어 별다른 입장 표명을 하지도 않았고, 아무 말을 하지 않았다"며 11년 만에 '황우석 사태'에 대한 사과했다.

또 "황우석 사건은 국민에게 큰 충격과 좌절을 안겨줬다"며 "많은 우려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부족한 저의 부덕을 용서해 달라. 당시 사건 이후로 황 박사와는 개인적으로 만난 적은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사람에 좌우되는 게 아니라 시스템에 의해 작동되도록 만들겠다"며 "이것이 저의 처절한 반성이니 받아주시길 바란다"고 마지막 발언을 마무리했다.

간담회장 밖에서는 "박기영은 사퇴하라", "왜 사퇴하지 않냐"며 공공노조 관계자들이 '피켓시위'를 벌였다.

박 본부장은 최근까지 순천대학교에서 생물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이번에 다시 청와대의 부름을 받게 됐지만 과거의 행적으로 학계를 비롯해 과학계, 시민단체가 거센 반발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