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에서 주한미군 사드 배치에 대해 국회 차원의 특별위원회를 꾸려 국정조사를 진행하자고 각 정당에 제안했다.

심 대표는 이날 "단순한 부실보고 문제라도 가벼이 넘겨서는 안 된다. 철저히 조사해 기강 해이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국회 차원 사드특위를 꾸려 국정조사를 진행할 것을 각 정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그는 "보고누락이나 발사대 4기 추가반입은 사드문제의 본질이 아니다. 이번 보고누락 논란은 일방적이고 졸속 사드배치 과정이 낳은 필연적 결과"라며 "그래서 청와대 민정수석실 차원의 조사로 정부 기강 확립 문제로 끝나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 7월 일방적 도입 결정에서부터 지난 4월 기습적 도둑배치까지 사드배치 전 과정이 의혹투성이"라며 "국민을 완전히 속였고, 국회를 철저히 무시했으며 거쳐야 할 절차와 과정은 모조리 생략했다. 특히 대통령이 탄핵된 상황에서 알박기에 다름없는 사드 조기배치가 이뤄진 결정과정을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상태가 비정상일수록 정상적인 방법으로 풀어야 한다"며 "보고누락을 넘어서 사드배치 결정과정, 도둑반입, 기습배치에 이르기까지 박근혜 정부의 일방적인 사드배치 과정 전반에 대한 조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도 "사드배치를 처음 결정한 지난해 7월 국가안전보장회의(NSC)부터 시작해, 올해 초 미국을 두 차례나 방문하며 사드배치를 밀어붙인 김관진 전 청와대 안보실장에 대해서도 상세한 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대통령 탄핵 선고를 3일 앞두고 사드 반입을 전격 실행하는 무리수를 둔만큼 사드 배치 전 과정에서 김 전 실장의 행적 역시 반드시 규명돼야 할 것"이라고 김관진 전 안보실장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