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모식이 23일 오후 2시부터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노 전 대통령 추모식에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묘역에 헌화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엄수되는 추도식에서는 권양숙 여사 등 유족과 문재인 대통령 내외, 정세균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등 정당대표, 이해찬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또 도종환, 박남춘, 이재정, 정영애, 차성수, 최교진 이사, 유철근 감사, 김원, 임채정, 안성례, 이기명 고문 등 노무현재단 임원과 참여정부 인사, 안희정 충남도지사,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등 지자체장, 재단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서거 8주기 공식 추도사는 임채정 전 국회의장이 맡았다.

문 대통령은 추도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제 노무현의 꿈이 다시 시작됐다. 노무현의 꿈은 깨어있는 시민의 힘으로 부활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주의와 인권과 복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나라, 지역주의와 이념갈등, 차별의 비정상이 없는 나라가 그의 꿈이었다. 그런 나라를 만들기 위해 대통령부터 초법적인 권력과 권위를 내려놓고, 서민들의 언어로 국민과 소통하고자 노력했다"고 회상했다.

문 대통령은 "노무현이란 이름은 반칙과 특권이 없는 세상,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세상의 상징이 됐다"며 "우리가 함께 아파했던 노무현의 죽음은 수많은 깨어있는 시민들로 되살아났고 끝내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우리는 다시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뿐 아니라, 김대중, 노무현 정부까지 지난 20년 전체를 성찰하며 성공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특히 "우리의 꿈을 참여정부를 뛰어넘어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로 확장해야 한다"며 "제 꿈은 국민 모두의 정부, 모든 국민의 대통령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손을 놓지 않고 국민과 함께 가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님, 당신이 그립습니다. 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저는 앞으로 임기동안 대통령님을 가슴에만 간직하겠다"며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당신을 온전히 국민께 돌려드린다.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돼 임무를 다한 다음 다시 찾아뵙겠다"며 "그때 다시 한 번, 당신이 했던 그 말 '야, 기분 좋다!' 이렇게 환한 웃음으로 반겨달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추도사에 이어 단상에 오른 노건호씨는 "아버지가 살아계셨다면 '막걸리 한잔 하자' 그렇게 말씀하실 날인 것 같다. 아버지가 사무치게 보고 싶다.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는 말로 짧은 추도사를 끝맺었다.

한편 이날 추도식에는 이른 아침부터 노 전 대통령을 그리워하는 플래카드와 바람개비를 든 추모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