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18일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광주 북구 운정동의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진행됐다.

기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 정세균 국회의장, 피우진 신임 보훈처장을 포함한 정부 인사, 여야 정치권 인사, 5·18 유공자·유족 등 1만여명이 참석했다. 세월호 참사 유족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문 대통령은 다른 참석자들과 함께 손을 잡고 5·18을 상징하는 노래인 '님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다.

또한 문 대통령은 편지 낭독을 끝낸 유가족을 따뜻하게 안아주면서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으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의 슬픔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새 정부는 5.18민주화운동과 촛불혁명의 정신을 받들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온전히 복원할 것"이라며 "광주 영령들이 마음 편히 쉬실 수 있도록 성숙한 민주주의 꽃을 피워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37년 전 그날의 광주는 우리 현대사에서 가장 슬프고 아픈 장면이었다. 저는 먼저 80년 오월의 광주시민들을 떠올린다"며 "누군가의 가족이었고 이웃이었다. 평범한 시민이었고 학생이었다"고 5·18 당시를 회고했다.

그는 "그들은 인권과 자유를 억압받지 않는 평범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었다. 저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광주 영령들 앞에 깊이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며 "오월 광주가 남긴 아픔과 상처를 간직한 채 오늘을 살고 계시는 유가족과 부상자 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겠다는 저의 공약도 지키겠다"면서 "광주정신을 헌법으로 계승하는 진정한 민주공화국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임을 위한 행진곡'과 관련해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은 단순한 노래가 아니다. 오월의 피와 혼이 응축된 상징"이라며 "오늘 '임을 위한 행진곡'의 제창은 그동안 상처받은 광주정신을 다시 살리는 일이 될 것이다. 오늘의 제창으로 불필요한 논란이 끝나기를 희망한다"고 문 대통령은 강조했다.

5·18 당시 헬기사격 진상 규명에 대해서는 "5·18 관련 자료의 폐기와 역사왜곡을 막겠다. 전남도청 복원 문제는 광주시와 협의하고 협력하겠다"면서 "헬기사격까지 포함하여 발포의 진상과 책임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이룩된 이 땅의 민주주의의 역사에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면서 "새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공헌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