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30부 심리로 6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 김소영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 등 4명에 대한 1차 공판을 열었다.

김 전 실장은 "비서실장의 정부조직법상 지위에 따르면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의사나 지시를 그대로 이행하거나 전달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사진 = 뉴시스

또 그는 특검팀의 공소 사실에 대해 "잘못된 선입관"이라며 "특검팀이 주장한 행위는 예술 활동을 했다고 해서 제재를 가하거나 예술 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강제력을 행사한 것은 아니다"고 부인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등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조 전 장관은 "앞으로 제가 그동안 겪었던 모든 일을 있는 그대로 소상히 밝히기 위해 변호인들과 성심껏 변론하겠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이 사건이 불거진 언론보도 당시부터 그동안 지금까지 저에 대한 오해가 쌓여 있었던 것 같다"며 "그동안 제가 근무했던 시간과 자리를 생각했을 때 저에 대해 오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바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자니윤씨나 김진선 평창올림픽 조직위원장 등 각종 인사문제, 블랙리스트 문제 등을 말하면서 박 전 대통령 눈을 계속 보고 반응을 봤다"며 "말씀드리는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흔들리면 박 전 대통령이 몰랐던 사실이구나라고 알아챘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유 전 장관은 이어서 "말하는데 반응이 전혀 없어 박 전 대통령이 다 알고 있었구나. 김기춘 전 실장이 호가호위하는 것은 아니었겠구나. 김 전 실장이 이 자리에 있는 한 지금까지 이어 온 기조가 바뀔 가능성이 없구나라고 확신했다"고 증언했다.

한편 김상률 전 수석과 김소영 전 비서관은 "윗선의 지시에 따랐을 뿐"이라는 기존 입장을 강조했다.

다만 김 전 수석의 변호인은 "명령이 위법하거나 부당하다는 게 명백하지 않으면 이에 복종하는 게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한 반면, 김 전 비서관은 "상부의 결정에 전력을 다해 저항하지 못한 것은 부끄럽다"며 반성의 뜻을 비쳤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