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커피전문점 탐앤탐스의 창업주인 김도균 대표가 가맹점주들이 낸 산업재해보험료를 착복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재수사에 나섰다.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는 지난 1월 상급 기관인 서울고검에서 김 대표의 배임 사건을 다시 조사하라는 수사재기명령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사진 = 탐앤탐스 홈페이지

김 대표는 지난 2003년부터 최근까지 가맹점주들로부터 직접노무비의 10% 가량을 산재보험료 명목으로 받고도 실제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혐의 등으로 고소를 당했다.

이 보험은 공사기간 중에 필요한 것이라서 인테리어 공사가 끝나고 매장을 열게 되면 소멸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현금으로 보상하고 나머지 금액은 김 대표가 챙겼다고 고소인 밝혔다.

전직 임원이었던 고소인은 본사가 가맹점주에게 보험료 명목으로 챙긴 돈이 대략 600개 매장에서 18억6000만원 상당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김 대표에 대해 증거 불충분을 이유로 불기소(혐의없음) 처분했지만 고소인 측의 항고로 재수사를 하게 됐다.

가맹점주들은 "보험료를 돌려달라"며 집단 소송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탐앤탐스는 지난달 27일부터 커피음료 가격을 인상해 판매하면서 가맹점 등 영업점에 공급하는 커피 원두는 싼 제품으로 바꿨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본사가 값싼 원두를 공급하면서 커피음료 가격을 올린 행태는 가맹점과 소비자를 우롱한 처사라는 것이다.

이에 탐앤탐스 관계자는 "휴게소 매장의 경우 따로 법인이 있고 내부적으로 테스트 과정이 필요해 원두를 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논란을 종식시키고자 기존에 예정돼있던 스페셜티 원두 도입을 앞당기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