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을 놓고 정치권이 술렁이고 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최근 지지율이 오르고 있는 안 지사에 대해 야권에서는 견제를, 일부 여권 인사들은 반색을 표하는 등 정국이 복잡하게 흘러가는 모양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성남시장은 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연정은 역사와 촛불에 대한 명백한 배신이다. 민주당의 정체성을 저버리고, 친일독재부패세력에게 ‘탄핵이 되더라도 살 길이 있다’는 구조신호를 보내는 것”이라며 “대연정 제안을 철회하고 다음주 토요일 광화문 촛불 앞에 나와 국민께 정중히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 시장은 “대연정을 하자는 것은 용서하겠다는 사인을 주는 것”이라며 “청산 대상과 함께 정권을 운영하겠다니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그는 “저의 기본 소득에 대해, ‘공짜 밥’이라고 매도할 때도 복지 철학에 대한 차이로 이해하고 넘어갔다. 이명박과 박근혜의 녹색경제, 창조경제를 이어가겠다고 했을 때도 반면교사로 삼겠다는 취지로 이해하려 했다. 이재용 부회장 구속영장 기각에 대해 ‘사법부 판단은 늘 존중해야 한다’고 했을 때도 3권 분립에 대한 소신으로 이해하려 했다”며 “하지만 넘어선 안 될 선이 있다. 대연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책적 차이는 조정할 수 있지만 이건 근본에 관한 문제”라며 “더불어민주당 전체가 의심을 받고 저까지도 ‘적당히 가려는 게 아니냐’라는 의심을 받는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도 “선진국의 경우를 봐도 선거 전 각 정당이 어떤 일을 하겠다고 국민에게 말씀드리고 지지를 얻는다”며 “선거 결과에 따라 정치세력들이 협의하고 국민과 정당 지지자들을 통해 여러 가지 국정을 운영하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라고 주장, 공세에 합류했다.

안 전 대표는 서울 종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지금 섣불리 선거 전 연정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는 게 우려스럽다”며 “새누리당, 바른정당은 박근혜정권 실패에 책임이 있는 세력이다. 다음 정권을 꿈꾸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선출마를 선언한 천정배 전 대표도 입장자료를 통해 “문재인의 야3당간 ‘야권연정’은 연정 대상을 야권으로만 좁힌 좌편향, 안희정의 ‘대연정’은 새누리당까지 포함한 우편향”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선 과정에서 개혁과제들에 동의하는 정당과 국회의원들이 참여하는 ‘개혁연대’를 구성해야 한다”며 “문재인과 안희정의 좌·우편향을 극복하고 개혁을 성공시키기 위해 개혁연합정부, 즉 개혁연정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서울 강북구 키즈카페에서 열린 ‘2040과 함께하는 아이키우기 브런치 토크’에 참석해 “제가 말한 모든 것은 개혁에 한 걸음이라도 더 나아가기 위해 의회 협치를 강조한 것”이라며 안 지사는 “저의 대연정 발언이 자꾸 곡해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가 재벌개혁을 통과시키려 해도 의회에서 안정적 다수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그 법은 통과를 시키지 못한다. 누가 되든 의회와 협치해야 한다”며 “그것 하나 갖고 갑자기 30년 민주화 운동을 한 소신과 원칙의 정치인 안희정을 한꺼번에 그러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이어 “대연정, 노무현 그 미완의 역사를 완성하겠다고 말씀드렸다. 그 미완의 역사가 뭐냐, 의회의 다수파와 행정부가 협치하는 그 역사를 못 만들었다는 것”이라며 “협치의 수준이 대연정이 될지 소연정이 될지는 당 지도부와 원내 다수파 구성 과정에 맡겨야 된다. 밑도 끝도 없이 ‘새누리당이랑 뭘 하자는 것이냐’라고 공격하는 건 전혀 제 의지, 취지와 다르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이 시장의 공세에도 “앞뒤 맥락이 뭔지 모르겠다. 웬 뜬금없는 사과냐”라며 이 시장의 복지 정책에 대해 “기초단체 간 복지경쟁은 옳지 않다”며 맞받았다.

앞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도 지난 3일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 쪽에서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실패와 국정 농단, 헌정 유린 사태에 대해서 제대로 반성하고 성찰하고 국민에게 속죄하는 기간을 가져야 한다”며 “새누리당 또는 바른정당과의 대연정에는 찬성하기가 어렵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에 안 지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저의 연정 제안은 박근혜 최순실을 용서하자는 것이 아니고 과거의 적폐를 덮고 가자는 것도 아니다. 새누리당을 용서하자고 말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의회 정치의 대화와 타협 구조를 정상화시켜서 시대의 개혁 과제를 완성하기 위함”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한편, 정진석 새누리당 전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안 지사가 제안한 대연정 실험은 열린 구상이며 실효적”이라며 반겼다.

정 전 원내대표는 “안 지사 뿐 아니라 남경필 경기지사도 연정을 주장해왔다. 이들은 패권과 독점 대신 분권과 분점을 해답으로 제시하고 있다. 독점적인 국정 운영 체계를 극복하지 않고서 협치는 불가능하다”며 “가령 대선 이후에도 사드 문제로 나라 안팎이 시끄러울 수 있다. 이 경우도 대연정은 안보와 경제 이슈의 무게중심을 적절히 배합 조절할 수 있는 효율적 국정운영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발끈하며 반대하는 문 전 대표와 이 시장이 오히려 협량해 보인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은 줄곧 연정과 개헌을 이야기한 철저한 제도론자였다. 이 둘을 모두 일언지하에 쳐내면서 어떻게 노무현의 길을 주장할 수 있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