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과 관련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일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참석했다.

한편 지난 19일 이재용 부회장의 영장기각에 이어 김기춘·조윤선의 구속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김 전 실장은 오전 10시경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영장실질심사는 오전 10시30분부터 성창호 영장전담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다. 김 전 실장은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뒤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심사 결과를 기다린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지난 18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실장은 박근혜 정부가 정권에 비판적인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의도로 만든 것으로 드러난 이른바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다.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반대하거나 비협조적인 문체부 관계자의 사표를 받으라고 지시한 혐의도 있다.

박근혜 정권 최고 실세로 꼽히며 '왕실장'이라 불리던 김 전 실장이 '법꾸라지'라는 별명처럼 피해갈 수 있을지 결국 구속될지 주목된다.

김 전 실장과 함께 블랙리스트 관리를 주도한 조윤선 문화체육부장관도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는다. 현직 장관을 상대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건 조 장관이 처음이다.

조 장관은 2014년 6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직할 때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 장관은 지난 9일 청문회에서는 "예술인들의 지원을 배제하는 그런 명단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기존 수백명이던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문화·예술계 인사 수는 조 장관 선임 이후 수천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증인으로 참석해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전면 부인한 혐의도 받고 있다.

두 사람의 구속 여부는 이날 밤 늦게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