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9일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 "예술인들의 지원을 배제하는 그런 명단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고 밝혔다.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7차 청문회에서 조윤선 문화체육부 장관이 자리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조 장관은 이날 국회 '최순실 국조특위' 7차 청문회에 참석해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존재하느냐'는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그동안 "블랙리스트를 본 적도, 작성을 지시한 적도 없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해 왔다.

당초 조 장관은 "특검수사가 진행중이라서 답변할 수 없다"는 발언으로 일관하다 이 의원이 거듭 문화계 블랙리스트 존재를 묻자 "예술인에 대한 지원을 배제하는 명단이 있었던 것으로 여러가지 사실에 의해서 밝혀지고 있는 거 같다"며 "(특검) 조사 과정에서 그런 문서가 있었다는 진술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문체부 실무자들이 조 장관에게 문체부에서 대국민 사과를 하자고 했느냐는 질문에는 "직원들이 조사 후 대국민 사과 관련에 대해 이야기했고, 시기와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던 중이었다"고 조 장관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