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최순실이 독일에서 귀국하기 전 지인들에게 국정농단 사태 관련 위증을 종용하는 육성이 공개됐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최순실 국조특위 청문회에서 최순실 증거 인멸을 위한 녹취록을 공개했다.

사진 = 뉴시스

박 의원이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최순실은 10월 말 독일에서 귀국하기 직전 고영태로 추정되는 인물에게 "나랑 어떻게 알았냐고 그러면 가방관계 납품했다고 그러지 말고 옛날에 지인을 통해서 알았는데 그 가방은 발레밀론가 그걸 통해서 왔고 그냥 체육에 관심이 있어서 그 지인이 알아서 연결을 해줘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하라)"이라고 말했다.

최순실은 이어 "고원기획(최씨와 고씨가 함께 만든 회사)은 얘기하지 말고 다른 걸 좀 하려고 하려다가 도움을 받으려고 했는데 도움을 못 받았다. 이렇게 나가야 될 것 같다"고도 말했다.

또 다른 통화에선 "내려앉힐라고 보니 지금 큰일 났네. 그러니까 고(영태)한테 정신 바짝 차리고 걔네들이 이게 완전 조작품이고 얘네들이 이거를 저기 훔쳐가지고 이렇게 했다는 것으로 몰아야 된다"며 "이성한도 아주 계획적으로 하고 돈도 요구하고 이렇게 했던 저걸로 해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안 시키면 다 죽어"라고도 말했다.

박 의원은 이 같은 내용을 청문회장에서 공개한 뒤 "이것(2번째 통화)은 이성한이란 사람이 배신을 했으니까 이렇게 얘기하라 이런 내용"이라며 "실제로 이성한이라는 사람이 돈을 요구했다 이런 기사가 저 후에 나온다. 저게 10월말경의 얘기"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최씨가 지금까지의 상황을 '조작품'으로 몰고 가야 한다고 지침을 내리고 있는 것이다. 본인이 지시한 대로 하지 않으면 '다 죽는다'는 뜻"이라고 발언했다.

박 의원은 참석한 이임순, 김영재에게 "최순실에게 지침을 받은 적 있나"고 물었고 두 사람은 모두 "최순실로부터 지침을 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한편 최씨는 지난 10월30일 귀국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