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검찰이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청와대 개입 의혹을 수사와 관련 증거인멸과 사찰 '윗선' 등 전반에 걸쳐 조사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형사3부장)은 23일 오전부터 오후 3시까지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이인규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 등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이영호 전 비서관으로부터 받은 돈 2000만원을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실 주무관(39)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공인노무사 이모씨와 장 전 주무관의 전임자 김모씨의 자택과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장 전 주무관이 폭로한 내용과 관련 있는 증거를 수집한 뒤 주말 동안 압수물 분석을 마치고 내주 초 이들을 차례로 소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검찰은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현 주미한국 대사관 노무관)은 국내 거주지가 없어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최 전 행정관과 (조사 시기를 놓고) 계속 연락 중이다"라며 "최 전 행정관의 소환 전 기초조사를 위해 관련자들을 계속 소환 조사 중에 있다"고 말했다.



또 장 전 주무관과 함께 자료삭제를 지시받은 진경락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45) 역시 소재파악을 하지 못해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

 

장 전 주무관이 변호사 수임료를 포함해 4000만원을 자신에게 전달한 것으로 지목한 고용노동부 간부급 인사에 대해서도 검찰은 신원을 특정한 뒤 소환 시기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재수사가 본격적으로 '윗선'을 향하기 시작하면서 장 전 주무관의 폭로로 불거진 이번 재수사의 방향은 당초 '증거인멸'에서 사실상 사찰 전반에 대해 수사하는 쪽으로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압수물과 함께 2만 페이지가 넘는 지난 수사 자료를 검토한 후 우선 최 전 행정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이 전 비서관을 소환해 조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이영호 전 비서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민간인 불법 사찰은 없었다"며 "중요한 정보가 유출될까봐 자료 삭제를 지시했으며 내가 몸통"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장 전 주무관의 폭로 후 진경락 전 기획총괄과장, 이인규 전 지원관 등이 언론을 통해 "억울하다"고 주장해 오고 있어 '윗선'을 향하는 검찰의 수사는 급물살을 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