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7일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과 관련 "헌법 수호자인 대통령이 헌법을 훼손하고 국정을 유린했다"며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당적을 버려야 한다"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탈당을 요구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정 표류의 시발점이 된 대통령은 국민에 대한 도리, 당에 대한 도리를 지켜야 한다"라며 "그렇게 해서 우리 당의 지지기반인 보수의 궤멸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사진= 뉴시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는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당을 살려야 한다는 책임 의식을 갖고 당적을 버려야 한다"며 "국민이 위임한 대통령직이라는 공적 권력이 최순실 일가가 국정을 농단하고, 부당한 사익을 추구하는 데 사용됐다"고 비난했다.

이어 "헌법 가치를 위반한 대통령은 탄핵의 길로 가는 것이 헌법정신이나, 국가적으로 너무나 큰 충격이고 국가의 불행이자 국민의 불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지금이라도 국민 신뢰를 받는 국정 중심체를 만들어서 국정을 안정시켜야 한다"며 조속한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촉구했다.

그는 "원칙과 규범이 있는 민주주의 핵심 가치가 훼손되는 상황을 막지 못한 것에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며 박 대통령에 대해 거국중립내각 구성 즉각 수용, 국회에 국무총리 추천권, 김병준 총리지명 철회 등을 요구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을 향해 '헌법 훼손', '탄핵' 등을 언급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