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23일 오전 9시부터 성과연봉제 저지를 위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김문호 금융노조위원장은 총파업 선포식에서 "성과연봉제를 실시하면 노동자의 임금삭감, 저상과자 해고 등을 (사측이) 마음 놓고 할 수 있게 된다"며 "10만 조합원과 대한민국 노동자를 위해 성과연봉제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만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도 총파업 격려사에서 "헌법이 보장한 노동 3권이 무시되고 노동자가 휴지조각으로 전락하고 있다"며 성과연봉제 저지를 외쳤다.

▲ 사진= 뉴시스

최종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위원장도 "적법한 절차를 무시하고 마음대로 해고하는 것이 성과연봉제"라며 "헌법과 법률을 무시하고 노동자를 핍박하는 것이 불법"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야3당도 자리했다.

그동안 금융노조는 정부가 공공·금융사업장에 도입하고 있는 성과연봉제 도입 등에 반대해 왔다. 지난 7월 19일 금융노조는 전국 35개지부 약 1만개 분회에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조합원 95.7% 찬성표를 얻어 오늘 총파업 돌입을 결정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으로 은행권 파업(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에 1만80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은행 전체 직원대비 참가율은 15%다. 은행권 사측은 3만~4만명 정도, 금융노조는 9만명 안팎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사측의 예상보다 더 낮은 수준이다.

영업점포가 많은 KB국민·KEB하나·우리·신한은행 등 대형 4개 시중은행의 경우 파업참가율은 3% 내외수준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파업은 공공·금융부문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성과연봉제 저지를 기치로 22~29일 진행하는 연쇄 파업의 일환이다. 지난 22일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공공노련)이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서 집회를 벌였다. 공공운수(27일) 보건의료노조(28일) 공공연맹(29일)가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