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고밀도 2차전지 개발 프로젝트' 발족식을 개최하고, 전기차·2차전지기업·소재기업 관련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전기차-2차전지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했다.

▲ 전기차용 배터리가 장착된 자동차 모형 ⓒ뉴시스

정만기 산업부 제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그랜드 인터컨티넬탈호텔 파르나스홀에서 열린 이날 발족식에서 "산업부와 업계가 함께 전기차와 2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고 관련 기업간 협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밀도 이차전지 개발 프로젝트와 전기차-2차전지 융합 얼라이언스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차전지시장은 IT기기용의 소형전지에서 전기차 및 에너지저장장치(ESS)용 중대형 2차전지로 중심이 이동하고 있으며, 특히 전기차용 중대형 전지시장이 2020년까지 연평균 약 30%이상 고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유망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한국전지협회에 따르면 전기차용 리튬2차전지 시장은 올해 73.8억달러에서 2020년 196.8억달러로 연평균 34.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기차-2차전지 융합 얼라이언스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현대자동차, LG화학, 탑전지, 자동차부품연구원(KATECH)이 참여하고 소재기업으로는 ▲양극 : 포스코ESM, 코스모신소재, 전기연구원(KERI) ▲음극 : 포스코켐텍, 일진전기, SJ신소재, 전자부품연구원(KETI) ▲전해액 : 에스티팜, 엔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분리막 : W-SCOPE, 수산고분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