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가 12일 '백남기 청문회'를 열었다.

백남기씨는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 대회에 참석했다가 경찰이 쏜 물대포에 의식을 잃고 현재까지 깨어나지 못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이날 오전 청문회에선 '폭력시위'와 '경찰의 과잉진압' 논란을 놓고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강석호 의원은 "집회시위가 갈수록 집단화, 조직화, 폭력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최근의 불법폭력시위는 특정 이익단체나 노동단체, 시민단체가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법폭력 시위 중 우발적 사고로 중상을 입은 백 씨에 대해 청문회까지 열어가며 정당한 공권력을 폄훼하고 있다"면서 "건전한 집회시위문화 정착을 위해 공권력 무력화와 법치 조롱의 도구로 이용하는 불법 폭력시위대에 대한 사후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백씨 사건을 '국가폭력'으로 규정하며 공세에 나섰다.

소병훈 더민주 의원은 "명백하게 국가폭력으로 인해 사경을 헤매는 국민에게 사과의 말도 없고 진상규명의 의지도 없는 정부의 모습을 보며 시대를 거꾸로 올라가는 것 같은, 독재정권의 어두운 모습을 느낀다"고 비판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의원은 "어떤 사람이 중태에 이르면 스스로 넘어지거나 자해한 건 아닐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그렇게 되면 사과해야 맞지 않느냐"고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강신명 전 경찰청장과 정부의 사과를 요구했다.

청문회의 증인으로 출석한 강신명 전 경찰청장은 "사람이 다쳤거나 사망했다고 해서 무조건 사과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일축했다.

강 전 청장은 박 의원이 제기한 보고 조작 의혹과 관련해서는 "당시 현장은 생중계되고 있었기 때문에 경찰관이 거짓말을 할 수 없다"며 "보는 기준에 따라 경미하게 달라질 수 있는데 그런 사안을 갖고 경찰이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장제원 새누리당 의원은 "민중총궐기 주동자인 한상균의 실체가 1심 재판 판결문에서 드러났다"며 "경력을 폭행하고 분말 소화기를 분사하는 등 입에 담지도 못할 시위대의 폭력 과격 시위였다"고 강조했다.

그는 "살인, 살인미수 이런 국민감정을 자극하는 과격 단어 (사용은) 없길 바란다"고 야당 일각이 백씨 사건을 '백남기 농민 살인 사건' 등으로 부르는 데 대한 경계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같은 당 홍철호 의원은 "이 청문회로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우리 공권력이 사망하면 국가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생각해보자"며 2분 간 '무언질의'를 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이후 "불법시위로 인해 부상을 입은 경찰도 많다"며 "집회·시위를 신고한 책임자들이 (부상을 입은 경찰 등에게) 유감표명을 했느냐"고 따졌다.

국민의당 이용호 의원 또한 "폭력시위도 반대하고 경찰의 과잉진압도 반대하지만, 특히 과잉진압은 어떤 명분으로도 허용돼선 안 된다"고 질타했다.

이날 청문회에는 백씨 자녀인 백도라지씨와 당시 진압 과정에서 부상을 입은 전·의경 등이 나란히 증인 내지 참고인으로 출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