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여야가 22일 본회의를 열어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했지만 무산됐다.

여야는 청와대 서별관 청문회 증인채택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추경 처리가 불발된데 이어 향후 일정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추경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점을 내세우며 추경 통과 뒤 청문회를 하자는 합의를 지키라고 주장한다. 야당이 요구하는 증인 채택엔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 사진= 뉴시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선(先)청문회 후(後)추경'을 주장하다 '선 추경, 후 청문회'로 여당에 한 발 양보한 만큼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 등 핵심 인사들이 증인으로 채택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은 증인 채택에서 다소 유연한 입장을 보이면서 청문회 형식 역시 정무위-기재위 연석회의 방식으로 열자고 제안하고 있지만 새누리당과 더민주는 이에 호응하지 않고 있다.

특히 이날 오전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의 의원실에서 열린 3당 원내수석부대표간 협상에서도 청문회 증인채택은 불발됐다.

이 자리에서 새누리당은 최 의원과 안 수석을 제외하면 홍기택·강만수 전 행장은 증인으로 채택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야당은 최 의원과 안 수석의 증인채택은 필수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한편 3당 원내수석은 이날 오후 3시로 예정된 더민주 의원총회가 끝난 뒤 다시 만나 협상을 갖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